부산시는 9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구상 단계부터 5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특히 지난 2021년 7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지자체와 지역정치권과 적극 협력해 이뤄낸 성과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부산 노포에서 월평, 양산 웅상을 거쳐 울산 KTX역에 이르는 연장 48.8㎞ 규모의 철도다.
총사업비는 3조424억원이며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부산 노포에서 양산 웅상까지 10분대, 울산 신복로터리까지 30분대, 울산 KTX역까지는 5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동해선과 향후 개통 예정인 부전마산선과 함께 부울경 1시간 생활권 조성의 인프라로 활용될 예정이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이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구상 단계부터 5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특히 지난 2021년 7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지자체와 지역정치권과 적극 협력해 이뤄낸 성과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부산 노포에서 월평, 양산 웅상을 거쳐 울산 KTX역에 이르는 연장 48.8㎞ 규모의 철도다.
총사업비는 3조424억원이며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부산 노포에서 양산 웅상까지 10분대, 울산 신복로터리까지 30분대, 울산 KTX역까지는 5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동해선과 향후 개통 예정인 부전마산선과 함께 부울경 1시간 생활권 조성의 인프라로 활용될 예정이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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