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급유시설 육상화 시급 [하] 육상화 필요성
해상급유시설 육상화 시급 [하] 육상화 필요성
  • 문병기
  • 승인 2023.05.17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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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유 공급 어업인에 필수 시설
안전하고 편리한 공급 방안 필요
삼천포구항 개선 상권 활력도 기대

유류공급 시설 현대화 육상저장탱크 신설 절실

 

삼천포수협이 운영하는 해상급유시설인 유류저장부선은 어업인에게 필수불가결한 시설이다. 현재 수협은 유류저장부선 2기에 1기당 4000드럼씩 총 8000드럼의 경유를 저장해 놓고 어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 시설은 필요한 선박 연료유를 면세로 공급하는 시설로 어업인들의 경제적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며 어로경비 절감과 소득 증대의 일익을 담당하는 수협의 대표적인 목적사업이다.

유류저장부선은 삼천포구항 해수유통구가 설치된 동방파제 제방호안과, 동방파제가 시작되는 지점의 중간 지역에서 방파제 안쪽으로 내륙을 마주하는 공유수면에 위치해 있다. 유류저장 및 공급설비를 갖춘 탱크형식의 바지(barge)로 항내 계류선박이 밀집된 접안시설에서 가깝다. 맞은편에는 수협 위판장과 각종 어시장이 있어 어선 및 어업인의 이동이 빈번하고, 관광 명소인 용궁수산시장과 서부지장, 일반음식점 및 숙박시설이 밀집된 곳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삼천포구항에 떠있는 삼천포수협 해상급유시설인 유류저장부선.
해양환경 위험요소 사전 제거해야

해상급유시설의 육상화 추진은 시대적 흐름이다. 과거와 달라진 인식변화와 해양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야 한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다.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지역 주민들의 긍정적인 여론 형성이 가능하고, 정부의 예산확보 및 적극적인 행정협조를 기대할 수 있는 분위기도 형성돼 있다.

특히 여수나 목포수협처럼 대규모 육상화 탱크를 정부로부터 지원 받은 사실도 있다. 이는 수협 면세유류공급의 당위성과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해상유류공급시설이 안고 있는 위험성을 지역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문제의 심각성을 각인시켰기 때문이다. 이후 지역주민의 단합과 긍정적인 여론을 조성한 뒤, 정부로부터 예산 확보와 관리청과 지자체의 우호적인 협조를 이끌어냈다.

이 때문에 삼천포수협에서 운영 중인 해상급유시설의 육상화도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수산업이 사천 지역경제의 한 축을 차지하는 만큼 어업인들에게 안정적인 유류공급이 우선이지만, 만약에 있을지도 모를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삼천포항은 대형 및 중·소형어선과 선단어선이 많이 드나드는 기항지로 어업활동에 필요한 연료유도 그만큼 많이 소비한다. 때문에 유류저장부선의 유류 재고량도 항시 일정량(1만 드럼)이상 확보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유류저장부선의 저장용량은 최대 8000드럼에 불과하고 재고량은 절반에도 못미칠 경우가 있다. 갈수록 대형화되는 어선들은 그만큼 연료유 사용도 늘어나는 현실을 감안해야 하지만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또한 삼천포항 인근에 어장이 형성돼 대형어선 및 선단어선들이 집중될 경우는 재고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어 여수 등지에서 유조선을 통해 급유를 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 것도 저장시설의 이전 및 확장이 시급한 이유이기도 하다.

유류저장부선의 구조적·기후적 불안전성도 문제이다. 유류저장부선은 바다에 떠 있는 형식이기 때문에 조류나 해류에 영향을 많이 받을 뿐만 아니라 태풍이나 집중호우, 해일, 풍랑 등 자연재해에 특히 취약하다.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한다면 인명피해뿐만 아니라 저장중인 기름이 유출된다면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를 경우 삼천포구항 내만의 수질개선을 위해 동방파제 호안에 설치된 해수유통구를 통해 내·외만 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 특히 구항내 수협위판장과 용궁수산시장, 서부시장과 상인들이 직격탄을 맞게 되며 지역경제의 중심축이 무너지는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2년 8월 발생한 태풍 ‘볼라벤’으로 인해 삼천포항 인근에 정박 중이던 7만 7000t급 제주선적 화물선 ‘퍼시픽캐리어’호가 파도와 강풍으로 좌초되면서 두 동강이 난 사례에서 보듯, 유류저장부선은 이보다 더 취약할 수밖에 없어 사전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수산업 활성화, 균형발전 차원 접근

어업기반 시설을 확충하는 것은 지역경제의 중심축인 수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어업인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나 다름없다. 사천시는 우주항공과 해양관광이란 두 축을 중심으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수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지금껏 지역경제를 이끌어온 수산업이 상대적으로 홀대받는 데 대한 서운함을 나타내기도 한다.

기후환경변화에 따른 어족자원 고갈, 어로 부대비용 증가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한 어업인들과 침체된 수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행정은 특정분야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쪽으로 치우친 시정운영에서 벗어나 지역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이다.

사천지역 어업인들은 삼천포구항을 개선·정비하고 관련 기반 시설을 확충해 지역 뿐 아니라 타 지역 어선을 적극 유치한다면 침체된 지역상권이 되살아 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중 우선순위가 어업활동에 필수적인 유류공급시설의 현대화인 육지화를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삼천포구항 인근의 조류도
삼천포수협의 해상유류공급시설의 육상화 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수년전 해양오염사고 위험과 안정적인 유류공급을 위해 경남도와 육상이전 대해 논의한 적이 있었다.

당시는 육상화의 가장 핵심인 이전 부지의 위치와 규모, 주변 입지는 물론 지역 주민들의 부정적인 여론이 발목을 잡았다. 이에 경남도는 현재 사용 중인 위치를 매립해 용지를 마련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으로, 조속히 사천시와 협의해 항만기본계획 수정이나 신규 항만기본계획에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을 권고 했다.

하지만 현실은 부정적이다. 현재 삼천포수협 유류저장부선이 위치한 삼천포구항 동방파제가 폭풍과 해일에 취약해 지역민의 재산권 및 인명 보호를 위한 정비대상으로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됐다. 이로 인해 현재 250m인 동방파제를 300m로 연장·보강하는 외곽시설 개발 사업을 추진해야 하나 아직 시행되지 않고 있다. 언제 추진될 지도 모르는 이 사업에 목숨걸고 무작정 기다릴 수만은 없다.

 
삼천포수협 유류지정부선 위치.
경제·환경 해법 머리 맞대야

유류저장부선에 대한 안전성 문제는 지역 경제는 물론 생태환경과 직결되는 만큼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조속히 해법을 찾아야 할 시급한 현안이다.

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바다에 떠 있는 바지선이 아닌 육상저장탱크를 신설·이전하는 것이다. 이는 산업안전·보건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방향과도 부합하기에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

해상급유시설의 육상화에 가장 큰 걸림돌은 막대한 사업비와 부지확보 문제이며 수협이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삼천포구항이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따라 공사가 진행된다면 현재 유류저장부선이 있는 동일 장소를 매립하는 것이 시간적·비용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최상의 방법이다. 그러나 가능성은 희박하다. 국유지를 우선 대상으로 고려하거나 항만의 유휴부지중 어선의 접안이 용이한 곳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육상화 추진을 위한 사천시와 수협, 어업인들의 의지가 뒷받침돼야 한다. 중지를 모운 뒤 경남도와 함께 방안을 찾는다면 정부의 예산지원은 물론 관계기관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삼천포수협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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