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광역화가 답”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광역화가 답”
  • 김순철
  • 승인 2023.05.25 18: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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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계현 의원, 도에 정책적 관심 촉구
권원만 “남북 6축 도로망 함안까지”
정규헌 “창원교육지원청 이전은 마산”
김현철 “삼천포항 어민 불편 해소해야”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을 광역화해 지방재정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유계현 의원


유계현 의원(진주4·국민의힘)은 25일 열린 경남도의회 제404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경남도를 비롯한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2030년부터 가연성 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돼 있다”며 “환경부는 직매립 금지에 따른 지자체의 소각시설 확충과 관련해 국비 중복 투자를 방지하면서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수단으로 광역화 사업에 예산을 우선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경남도의 시·군이 각각 소각로를 설치할 경우 국비 30%, 도비 21%, 시·군비 49%인데 비해, 시·군간 광역사업 추진 시 국비 50%, 도비 20%, 시·군비 30%로 사업추진 예산이 크게 절감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광역화는 소각시설 처리 및 운영비용을 크게 절감시키므로 지금부터라도 공론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원만 의원


권원만 의원(의령·국민의힘)은 경남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2차 국가 도로망 종합계획 수정계획 수립 시 남북6축 도로망 사업의 기점이 함안까지 반영될 수 있도록 경남도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그는 “현재 계획상 동서축인 광주 -대구 고속도로와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와는 연결되지만 도민이 주로 이용하고 지역간 물류 이동에 있어 통행량이 많은 남해고속도로까지 연결되지 않는다면 여전히 도민들의 불편은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북6축 기점이 합천이 아닌 함안까지 35km를 추가로 연장하면 남해고속도로와 연계가 가능해 이럴 경우 만성교통체증 구간인 함안 IC와 문산 IC의 경우 일평균 1만6000대에서 3만8000대 이상의 통행량 분산 효과와 연장구간의 신규 수요가 하루평균 최대 2만5000대까지 발생함에 따라 연간 19억원의 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돤다”고 내다봤다.

 

정규헌 의원


정규헌 의원(창원9·국민의힘)은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창원교육지원청 이전의 해답은 마산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창원교육지원청 이전이 경남교육의 주요현안으로 대두된 지 오래지만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창원교육지원청은 2010년 9월 창원·마산·진해시 통합으로 3개 지원청이 현 청사에 통합된 후 지속적인 조직 확대로 인해 인적?물적 포화상태에 이른지 10여 년에 이르고 있는 것은 실질적 필요성”이라며 “도의적 측면에서도 마산은 구도심 활성화 측면에서 이전 적합지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현철 의원

김현철 의원(사천2·국민의힘)은 어선의 접안 안정성과 신속성 확보를 위해 항만 준설에 대한 경남도의 즉각적인 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현재 경남의 삼천포항은 구항과 신항 모두 항만의 접안 안정성과 신속성이 확보되지 않아 많은 어민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며,항만 준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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