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춘추]교육대학의 전문성 및 목적성
[경일춘추]교육대학의 전문성 및 목적성
  • 경남일보
  • 승인 2023.06.12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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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길한 진주교육대학교 총장
유길한 진주교육대학교 총장


초등교육의 정체성은 초등교육 영역에서 변하지 않는 존재가 무엇인가를 인식하는 것이 우선이다. 초등교육은 초등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면 기본습관, 기초능력, 그리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그 정체성의 핵심이 돼야 한다. 더불어 교육대상인 초등학생에 대한 교육방법과 내용의 차이를 반영해야 한다.

초등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방법과 고등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방법은 다르다. 초등교육은 기초교육이라는 관점에서 보통교육으로서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정서적으로는 공감능력이 중요한 정체성이고, 제도적으로는 통합적 교육 책무성을 가진다.

교사가 초등교육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훈련을 통해 수준 이상의 수행 능력을 가질 때 우리는 초등교육에 전문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등교사는 교과지도 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초등학생들의 발달을 교육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열정과 사랑으로 가르칠 수 있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 전문성의 요체다.

초등교육의 전문성은 교육대학이 가진 유·무형의 교육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초등교육에 대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 충분한 기간동안 풍부한 경험과 차별화된 교육을 받을 때 가능하다. 이렇게 4년간 길러진 초등교육의 전문성은 같은 의도로 오랜 세월 초등교직에 복무하면서 비로소 완성된 초등교육 전문성으로 진화된다. 우리 대학은 초등교사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차별화된 유·무형의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의도된 노하우(Know-How)이다. 이것은 대학이 초등교육에 부합한 교사양성이라는 단일한 목적을 가질 때만 가능한 일이다.

우리 대학은 바람직한 초등교사 양성을 위한 초등교육의 가치를 스스로 결정하고, 초등교육을 위한 예산의 투자와 활용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한 명의 아동도 교육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왔다.

또한 우리 대학은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 충분한 지원을 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고, 개인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초등교육을 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소멸을 예방하고 지역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농·산·어촌에 특화된 교육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항상 어려운 학생과 지역을 먼저 생각하는 초등교육, 이것이 100년 동안 한 번도 잊지 않은 교육대학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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