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주 총 198.8㎞ 노선, 예타면제 2030년 완공 목표
합천, 거창, 함양을 경유하는 대구~광주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발의됐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한 이 법안에는 헌정사상 최다수인 261명의 국회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달빛고속철도는 총길이 198.8㎞의 동서길을 잇는 고속철도로, 대구의 옛 이름인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인 빛고을의 앞글자를 따서 이름지었다.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거창·함양), 전북(장수· 남원·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 지자체와 10개 기초 지자체를 경유한다.
법안에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국토교통부 산하 건설추진단 신설 △대통령령에 따라 필요한 비용 보조 및 융자 지원 △민간자본 유치 등의 내용을 담았다.
총사업비 4조5158억원(국비)이 투입될 예정이며 2030년 완공 목표다.
법안을 대표발의한 윤 원내대표는 “달빛고속철도는 단순히 경제성의 측면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지역화합을 넘어 국민통합이라는 특별한 정치적 의미를 갖고 있다”며 “이제는 지역갈등의 잔재를 지우고 영·호남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연결해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의 새로운 모델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고속철도가 지나는 해당 지자체들은 동서 지역화합과 국가 균형발전과 함께 2038년 대구·광주 하계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법안발의에 여야 의원들이 힘을 합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핵심으로 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국토부의 경제성평가에서 0.483(B/C 1 미만이면 경제성 없음)을 받은 이 사업을 긴축재정을 내건 현 정부가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대구 출신 현역 의원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손잡고 추진하는 특별법안을 거부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한편 지리산생명연대 등 일부 시민단체는 달빛고속철도가 지리산권역을 훼손하고 사업성도 없다고 주장하며 예타를 면제하는 특별법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한 이 법안에는 헌정사상 최다수인 261명의 국회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달빛고속철도는 총길이 198.8㎞의 동서길을 잇는 고속철도로, 대구의 옛 이름인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인 빛고을의 앞글자를 따서 이름지었다.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거창·함양), 전북(장수· 남원·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 지자체와 10개 기초 지자체를 경유한다.
법안에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국토교통부 산하 건설추진단 신설 △대통령령에 따라 필요한 비용 보조 및 융자 지원 △민간자본 유치 등의 내용을 담았다.
총사업비 4조5158억원(국비)이 투입될 예정이며 2030년 완공 목표다.
고속철도가 지나는 해당 지자체들은 동서 지역화합과 국가 균형발전과 함께 2038년 대구·광주 하계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법안발의에 여야 의원들이 힘을 합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핵심으로 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국토부의 경제성평가에서 0.483(B/C 1 미만이면 경제성 없음)을 받은 이 사업을 긴축재정을 내건 현 정부가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대구 출신 현역 의원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손잡고 추진하는 특별법안을 거부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한편 지리산생명연대 등 일부 시민단체는 달빛고속철도가 지리산권역을 훼손하고 사업성도 없다고 주장하며 예타를 면제하는 특별법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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