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 협의 본격화
부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 협의 본격화
  • 손인준
  • 승인 2023.08.24 16: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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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말 기본계획 확정·고시
2029년 12월 개항 목표
오는 2029년 12월 개항 목표인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을 전담하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설립된다.

국토교통부는 “공항 건설을 전담할 조직에 대한 연구결과로 건설공단 신설 방안이 최적 대안으로 제시됐다”며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공단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현재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국토부 산하 조직인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정치권과 지역사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업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려면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전담 조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한 바 있다.

앞서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이 지난 1월 대표발의한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안은 국회 상임위에서 심사 중이다.

인천국제공항 건설 추진 과정에서도 수도권신공항건설공단이 건설 사업을 전담한 바 있다.

국토부는 아울러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올해 말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의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난 3월 발표된 ‘2029년 12월 개항 추진 로드맵’에 따라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마련됐으며,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진행 중이다.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대 육지와 해상에 걸쳐 총면적 666만9000㎡(에어사이드 시설 319만9000㎡, 랜드사이드 시설 220만9000㎡, 공항 지원시설 126만1000㎡)의 규모에 24시간 운영되는 국제공항으로 건설하는 것이 기본계획의 골자다.

부지 조성공사는 설계·시공을 일괄 입찰하는 단일공구 통합발주(턴키) 방식으로 이뤄지고, 여객터미널은 국제 현상공모에 부쳐 설계·시공 병행 방식을 적용한다.

총사업비는 사전타당성조사에서 추정된 13조7600억원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국토부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관계기관 협의 후 기본계획 수립 마무리 단계에서 총사업비를 산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의 환경관리 계획과 관련해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를 사용해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공항 내 전기·수소 지상조업 차량을 도입하는 등 친환경 공항으로 건설하겠다고 강조했다.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정용식 항공정책실장은 “올해 말 기본계획 고시, 내년 초 부지조성을 위한 턴키 발주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행정절차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가덕도신공항의 국제 항공 네트워크와 부산 신항의 국제 해양네트워크의 연계 효과를 통해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경제 활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신공항을 적기에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사진-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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