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에서 풍기는 악취는 오래 전부터 농촌 마을 주민들의 절실한 민원이다. 30여 년 전부터 농촌 지역에 축산이 주요 영농 형태의 하나로 자리잡으면서 마을 곳곳에 대형 축사 시설이 다수 들어서게 됐다. 그러면서 축사 시설에서 나는 악취가 커다란 문제가 오고 있다. 이런 사정으로 근래엔 대형 축사 시설 허가는 행정적으로 매우 까다롭고, 주민의 환경권 고려가 엄격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악취 민원은 여전하다. 주민들이 그 폐해를 알기도 전에 설치한 시설이 적지 않은 것이다.
사실 농촌 마을 축사 부근 주민 생활 터전의 악취는 추상적 설명이 불가능한 고통이다. 소 돼지를 다수 입식한 축사 부근을 도보로 지나쳐야 할 경우 흔히 ‘숨이 막힌다’고 하지만 미흡한 표현이다. 화생방 훈련하는 병사처럼 숫제 숨을 멈춘 채 현장을 황급히 벗어나야 할 만큼의 고통은 주민이 아니고선 짐작하기가 어렵다. 그런 환경을 부근 마을 주민들은 사시장철 견뎌야 한다. 이 때문에 아예 이사를 한다는 소리도 심심찮게 들리는 오늘의 우리네 농촌마을이다.
이처럼 축산 악취가 주민의 삶에 큰 문제가 되자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축산악취 개선사업’을 펴오고 있다. 도와 시·군 같은 지자체에서 지역 여건을 반영해 축산악취개선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농식품부에서 평가를 거쳐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촌 현실에 매우 절실하고 평가할 만한 사업이다. 문제는 사업 규모다.
보도된 바로 경남도는 내년도 축산 악취 개선사업으로 김해시와 함안·함양·합천군 등 4개 지역이 선정됐다고 한다. 4개 시·군이 사업비로 확보한 국비는 42억원이다. 전국적으로는 13개 시·도의 55개 시·군에서 신청 10개 시·도 33개 시·군이 내년도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경남은 전국 예산의 15.9%를 따와 전국 두 번째로 많다고 한다. 하지만 자랑스러워 할 일이 못 된다. 농촌 주민들이 보기에는 찔끔 예산이요, 사업 진척은 거북이 걸음이다. 희망 지역들이 하루라도 빨리 개선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 규모를 확대 사업에 집중했으면 한다.
사실 농촌 마을 축사 부근 주민 생활 터전의 악취는 추상적 설명이 불가능한 고통이다. 소 돼지를 다수 입식한 축사 부근을 도보로 지나쳐야 할 경우 흔히 ‘숨이 막힌다’고 하지만 미흡한 표현이다. 화생방 훈련하는 병사처럼 숫제 숨을 멈춘 채 현장을 황급히 벗어나야 할 만큼의 고통은 주민이 아니고선 짐작하기가 어렵다. 그런 환경을 부근 마을 주민들은 사시장철 견뎌야 한다. 이 때문에 아예 이사를 한다는 소리도 심심찮게 들리는 오늘의 우리네 농촌마을이다.
이처럼 축산 악취가 주민의 삶에 큰 문제가 되자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축산악취 개선사업’을 펴오고 있다. 도와 시·군 같은 지자체에서 지역 여건을 반영해 축산악취개선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농식품부에서 평가를 거쳐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촌 현실에 매우 절실하고 평가할 만한 사업이다. 문제는 사업 규모다.
보도된 바로 경남도는 내년도 축산 악취 개선사업으로 김해시와 함안·함양·합천군 등 4개 지역이 선정됐다고 한다. 4개 시·군이 사업비로 확보한 국비는 42억원이다. 전국적으로는 13개 시·도의 55개 시·군에서 신청 10개 시·도 33개 시·군이 내년도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경남은 전국 예산의 15.9%를 따와 전국 두 번째로 많다고 한다. 하지만 자랑스러워 할 일이 못 된다. 농촌 주민들이 보기에는 찔끔 예산이요, 사업 진척은 거북이 걸음이다. 희망 지역들이 하루라도 빨리 개선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 규모를 확대 사업에 집중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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