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배터리용 새로운 설계 전략 개발
차세대 배터리용 새로운 설계 전략 개발
  • 박철홍
  • 승인 2023.09.19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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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세라믹기술원·아주대 공동연구팀
높은 안정성·에너지 밀도 구현 가능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배터리 시스템에 사용될 새로운 설계 전략을 개발했다. 전기차의 확산으로 높은 안정성과 에너지 밀도를 가진 배터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향후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세라믹기술원 최정현 박사와 아주대학교 조성범 교수 공동연구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이공분야 우수신진연구사업과 브릿지융합기술개발사업 등의 지원을 통해 차세대 고체 배터리 시스템의 핵심인 고체 전해질 소재의 다성분계 도핑을 통한 새로운 조성 설계 전략을 개발했다.

최근 전기 자동차가 널리 보급·확산 되면서 높은 안정성과 에너지 밀도를 가진 배터리 시스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로 인해 부피가 큰 데다 충격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차세대 배터리 시스템 중 산화물계 기반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에 널리 쓰이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고체 전해질을 사용, 안정성과 에너지 밀도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화물계 고체 전해질은 합성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제작에 많은 비용이 수반되며, 수율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고체 전해질의 경우 배터리가 실제 작동하는 온도인 상온에서 불안정한 소재 결정 구조를 보임에 따라 상용화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이를 극복하고자 학계와 산업계에서 다양한 원소의 도핑을 통해 신규 조성을 설계하는 전략이 많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 신규 조성을 설계하는 것은 도핑하는 원소의 종류가 늘어나기 때문에 매우 많은 시간이 소모됐다.

공동 연구팀은 AI와 모델링과 같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규 조성을 설계했다. 해당 고체 전해질 배터리 소재의 개발을 위해 주기율표 상 다양한 원소의 신규 조합을 설계하고, 실험을 통해 저온 합성 및 상 안정화가 가능함을 실증했다. 연구팀은 선정된 후보군에 대한 실험을 통해 기존 물질 대비 400도 낮은 온도에서 합성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화학공학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인 ‘화학공학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 9월호에 게재됐다.

박철홍기자 bigpe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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