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부내륙철도 당초계획대로 진행돼야
[사설]남부내륙철도 당초계획대로 진행돼야
  • 경남일보
  • 승인 2023.10.03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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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내륙철도 사업비가 당초 4조9000억원에서 총 7조원 규모로 커지면서 기재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재검토 요청으로 오는 2027년의 개통에 ‘빨간불’이 커지고 있다. 재검토될 때 짧게는 9개월, 길게는 1년 이상 시간이 걸리는데 내년 6월께 재검토 결과가 발표된다고 가정해도 2025년에야 실시설계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부내륙철도의 완공 시점은 3년이나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관련 예산 2357억원 조차도 사실상 집행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남부내륙철도는 진주를 비롯, 서부경남 등 경남도민들의 60년 숙원사업이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최근 기획재정부가 KDI에 남부내륙철도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요청한 것을 두고 “현 정부의 경남 홀대”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만약에 재검토를 한다면 정부가 기재부를 앞세워 사업적정성 재검토를 핑계로 또다시 330만 경남도민을 우롱하는 처사가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전국 6대 낙후지역에 속하는 서부경남을 윤석열 정부가 핵심국정 과제로 추진하는 ‘지방시대’에도 역행하는 일이 된다.

1966년 진주와 김천에서 기공식까지 치른 김천∼삼천포간의 김삼선(金三線) 철도가 김천∼진주∼거제 간 남부내륙철도로 이름표를 바꿔달고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적정성 재검토 협의가 조기에 완료돼 내년 하반기에는 착공될 수 있도록 기재부, 국토교통부 등과 지속해 협의하겠다”고 말하나 재검토에 들어가면 착공 연기는 뻔하다.

남부내륙철도는 서부경남권의 남북축을 연결하는 것으로 지역의 항공, 해양플랜트, 항노화 산업 등 경남의 신성장동력 산업육성을 가속화하고 남해안을 찾는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앞당기는 효과가 기대된다. 경남의 정치권은 2027년에 당초 계획대로 착공될 수 있도록 기재부, 국토부에 책임을 지고 추진되도록 촉구해야 한다. 오래 낙후를 겪은 곳이지만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상권과 문화가 발달 될 것이고, 수도권과 소통이 원활해 질 것이다. 남부내륙철도의 대역사가 차질이 없을 것인지 진주, 통영, 고성, 거제, 합천 등 서부경남 도민들은 똑똑히 지켜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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