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에 미래가 있다] 경남자동차고등학교
[특성화고에 미래가 있다] 경남자동차고등학교
  • 김성찬
  • 승인 2023.10.30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명장 키워낸다
경남 최초의 국방부 지정 군 특성화고등학교가 진주에 있다. 군(軍)특성화고는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할 지 모른다. 이 학교는 차량정비나 공병전기 분야의 전문 기술인을 키워내는 고등학교다.

학교 정문에 발을 디디면 큰 바위가 손님을 맞는다. 바위에는 ‘이기자립(以技自立) 이기애국(以技愛國)’이라는 기운 가득한 글귀가 새겨있다. 기술로 나를 세우고 기술로 애국하자는 의미다. 학교는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능력있는 참된 기술 인재육성’의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굳은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한다.

‘정확·정진·협동’의 교훈을 4차 산업혁명에 맞게 재해석하고 교육과정에 반영, ‘꿈을 만드는 학교, 꿈을 이루는 학생’이라는 비전을 향해 달려가는 경남자동차고를 찾았다.

◇최정예화된 5개 핵심학과

앞서 말했듯 1970년에 개교해 2007년 경남자동차고등학교로 교명을 바꾼 학교는 경남 최초이자 유일의 국방부 지정 군특성화고인 동시에 자동자 특성화고다. 학교는 비전 완성을 위해 교실을 배움의 놀이터로 만들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내활동으로 학생들의 역량과 실무능력 배양에 심혈을 쏟는다. 우선 총 5개 학과들의 면면을 보자.

정밀기계과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을 배워 자동화·정밀화를 지향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범용공작기계, CNC 선반, MCT 등을 운용하는 기술을 배운다.

AI측정과는 가공·설계와 더불어 기계산업의 중요한 항목인 정밀측정에 AI이론을 결합한 학과로 2·3차원 측정기로 얻어진 공간좌표 데이터를 분석·처리하는 기술에 관한 이론·실무를 교육해 정밀 측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자동차튜닝과는 자동차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파악하고 자동차 수리·튜닝에 관한 실무를 습득, 자동차 매커니즘 및 외관적 튜닝에 관한 하이테크를 교육해 자동차 산업인재와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과는 자동차 시스템에 대응할 수 있는 우수 숙력기술인 및 육군 차량정비 부사관 양성을 목표로 현장실무 중심의 능력을 신장하는 자동차 기술을 가르치고, 마지막으로 스마트전기과는 4차 산업혁명 기반 스마트팩토리 전기 및 AI·로봇 분야의 현장실무 중심의 특성화 맞춤형 교육으로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스마트한 전기기술인 및 첨단과학의 공군 최정예 공병전기 기술부사관 양성을 폭표로 한다.

◇학교 특색사업과 기숙사 건립

학교는 국방부 지정 군특성화학교를 운영한다. 특성화고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가치관과 올바른 인성 및 강한 체력을 겸비한 차량정비(육군), 공병전기(공군)분야 전문 기술인 양성이 목표다. 개인별 130만원의 군특성화반 교육수당이 전원 지급되고, 부사관 복무 시에는 9급 공무원에 준하는 신분과 정년이 보장되며, 장기복무하면 연금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도 운영한다. 학교와 학생, 중소기업 간 취업확장 3자 협약을 맺고, 협약기업이 요구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 뒤 채용으로 연계되는 사업이다. 학생들은 산업기능요원 근무로 병역특례를 받을 수 있고 복무 후에는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진학도 가능하다. 매년 20~40명의 학생들이 군 복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또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한다. 학생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일-학습 병행제도로, 학교에서 이론교육과 기업현장에 나가서 현장 전문가에게 직접 기술을 전수받고 취업으로 잇는 사업이다. 학생들은 매달 약 50만원 정도의 훈련수당(훈련기간에 따라 변동 가능)을 받고 있다.

끝으로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운영이다. 대학에서 취득하는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용접산업기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자격이 필요한 산업기사 자격증을 경남자동차고에서 취득할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NCS교육과정을 통해 실무기술 능력 함양에도 힘쓰고 있다.

기숙사 건립은 2018년 국방부 특성화고로 지정되면서 학교 최대의 염원사업이었다. 그 기숙사가 올해 완공 예정이다. 기숙사 운영으로 군특성화반의 확대 운영은 물론 타지역의 우수한 학생을 받아들여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원거리 통학학생의 안전한 학교생활 보장과 더불어 면학분위기도 한껏 높일 수 있게 됐다. 전국단위 및 진주 외 타지역 학생모집을 통해 학력인구 감소에도 대응이 가능해졌다.

◇자랑거리가 널리고 널린 학교

경남자동차공는 2022년 군특성화 학교 국방부 평가에서 최우수 학교에 선정됐다. 과정형 평가 자격시험에서는 2018~2019년 전국 최초로 100% 합격을 달성했다. CNC 선반가공 L3(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해 도제학교 교육부 평가 ‘S등급’을 받았다. 12년 연속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돼 2021년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국문총리 표장도 수상했다.

전공심화동아리 운영을 통해 2021년 전국자동차경진대회 금상과 2022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자동차페인팅 분야 은메달과 동메달을 각각 수상했다. 2023년 경남기능경기대회에서는 금·은·동을 휩쓸며 자동차 분야 경남 최고의 명문 특성화고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기능대회 준비반 격인 전공심화 동아리 운영과 폭넓고 다양한 장학혜택, 다양한 동아리 및 특별활동 및 완벽한 학생편의시설 등은 학교의 또다른 자랑거리들이다.

졸업생들은 코레일, 삼성전자, 군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해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살리며 학교의 이름을 드높이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에 재직중인 졸업생 정현준 씨는 “학창시절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갈림길은 고교선택의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경남자동차고를 선택해 자신의 미래를 밝게 만들 기회를 꼭 잡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코레일에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 최민석 씨 역시 “어중간한 실력으로 일반고를 가는 것보다는 특성화고를 선택하는 것이 자신을 위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경남자동차고를 강추한다”고 말했다.


김성찬기자 kims@gnnews.co.kr



 
자동차과 실습 장면.
자동차과 군특성화반 실습 장면.

 
정밀기계과 실습 장면.
AI측정과 실습 장면.
스마트전기과 실습 장면.




### 학생 인터뷰

 
조은별

 

◇조은별 학생(정밀기계과 1학년)

인문계고등학교에 진학해서 평범하게 학교생활을 하는 것보다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고, 취업이 잘 되는 특성화고에 진학을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고 결정해 경남자동차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그중 CNC선반, MCT 등 공작 기계를 운용하는 기술뿐 아니라 3D모델링, CAD/CAM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기에 망설임 없이 정밀기계과를 선택했다. 제가 여학생임에도 학교생활을 하는데는 전혀 불편함이 없고, 학생들을 위한 휴게 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서 만족하며 다니고 있다. 그리고 개성이 넘치는 선생님들이 계셔서 지루하지 않고 활발하게 수업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마음만 먹고 조금만 노력하면 내신 성적 관리도 잘 되어서 좋다. 남은 학교생활을 열심히 노력해 다재다능한 기업에서 데려가고 싶은 인재가 되겠다.

김상민

 

◇김상민 학생(스마트전기과 3학년)

더 빠른 진로 선택과 기술을 배워 더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경남자동차고등학교를 선택했다. 특히, 중학교때부터 전기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필요로 하는 산업의 원동력이며,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기에 이런 전기를 만지는 일이 하고 싶어서 스마트 전기과를 택하게 됐다. 경남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고등학교라는 명성답게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걸맞은 교육과 차별화된 실습 시설이 있어서 더 만족하며 학교를 다닐 수 있는 것 같다. 열심히 수업을 해주시고 학생을 먼저 생각해 주시는 선생님들을 보면서 나도 우리 학교 선생님들처럼 훌륭한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전기교육과로 진학해서 전기과 교사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배움에 열중하고 있다.

심현우

 

◇심현우 학생(스마트전기과(군특성화 과정) 2학년)

인문계고등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실습 과목들을 배울 수 있고, 전문 기술 부사관이 될 수 있는 군특성화 학과가 있는 경남자동차고등학교에 입학을 결정했다. 졸업 후 전문 기술 부사관이 되고 싶은 나는 공군 공병 전기 부사관이 될 수 있는 과정을 밟고 있는데, 학교에서는 군특성화 학생을 포함, 모든 재학생들을 위해 각종 자격증 취득은 물론 공부를 더 할 수 있도록 아끼지 않는 지원을 해주는 게 너무 좋다. 그리고 학생들을 위한 쉼터, 노래방, 매점 등과 같은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곧 기숙사도 설립이 되는데 점점 더 좋아지는 학교가 되어가는 것 같아 너무 기대된다.

백승열

 

◇백승열 학생(자동차과(군특성화 과정) 2학년)

전문 기술 부사관을 양성하기 위해 그에 맞는 자질과 체력을 길러주고, 자격증 취득을 도와주는 학교의 지원 덕에 체력도 많이 좋아졌고, 여러 자격증을 더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 과목들이 있고, 실습실도 구축되어 있어서 재학 중에 편하고 빠른 길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 또한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수업을 해주시고, 바리스타 동아리나 보컬 동아리와 같은 여러 동아리가 있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우리 학교의 자랑이자 큰 장점이다.




 



### 교장 인터뷰

조용석 교장
◇조용석 교장

우리 교직원들이 열정을 가지고 학교에서 즐거움과 기쁨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준비가 되어있는 학교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학생들은 그 꿈의 놀이터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자신의 꿈을 맞추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학생과 교직원 모두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성장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즐거운 학교, 모든 학생과 전 교직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모두가 참여하는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교사와 실습시설을 완비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미래교육을 위해 교사들은 연수 참여와 끊임없는 자기 연찬을 통해 학생들이 배우며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님들과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면서 경이롭고 남다르고 자신감 넘치고 고귀한 존재로 만들어 가는 믿음있는 학교가 되겠습니다.

우리 학교는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참된 기술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입학이 곧 취업인 우리학교를 믿고 자녀들을 맡겨만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