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부내륙철도 당초 계획대로 착공돼야 한다
[사설]남부내륙철도 당초 계획대로 착공돼야 한다
  • 경남일보
  • 승인 2023.10.31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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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시·군협의회가 밝힌 “낙후되고 인구 고령화로 인해 소멸 위기 1순위를 다투는 서부경남에 남부내륙철도는 절멸의 위기 속에서 부여잡은 한 가닥 희망의 끈”이라는 점은 옳은 건의다. 또 “수도권과 중부권, 서부내륙경남권이 연결되면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할 항공우주산업, 조선해양플랜트산업 등의 육성에 매우 중요할 것”이라는 강조는 철도오지 서부경남의 절박한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남부내륙철도는 건설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에 남부내륙철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의뢰했기 때문이다. 정부의 처음 계획은 2027년 말 개통을 목표로 했다. 표면적으로는 사업비가 4조 9000억원 규모에서 7조원 규모로 커지면서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요청했다. 재검토로 인해 짧게는 9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기간이 더 걸릴수도 있어 진주를 비롯, 서부경남주민들은 착공과 준공이 늦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내년 6월께 재검토 결과가 발표된다고 가정해도 2025년에야 실시설계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남부내륙철도의 완공 시점은 2~3년쯤 늦춰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도민들의 반발이 크다. 최악의 경우 사업 장기화로 그치지 않고 사업 자체가 표류될 수도 있다. 경남의 입장에서는 최대 악재임에는 분명하다. 남부내륙철도는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도민의 50년 숙원사업이다. 내년 정부예산에 착공을 전제로 한 사업비 2357억원이 반영돼 있다. 현 상태에서 사업을 재검토한다니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정부는 이미 2024년 하반기 착공에 필요한 예산이 확보돼 있는 만큼 적정성 검토가 신속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정부, 경남도, 정치권은 내년 하반기에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전방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총선 앞두고 정치권의 ‘네 탓’ 공방은 착공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 ‘하늘이 두쪽이 나더’라도 남부내륙철도는 당초계획대로 착공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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