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문기 경남도 응급의료지원단장
경남도 응급의료지원단이 지난 4월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그동안 지원단은 도내 응급의료 현황을 파악하고 상호간 협력체계 구축과 도민들의 응급의료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조사와 활동을 벌여왔다. 초대단장을 맡게 된 민문기 양산부산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을 만나 맡게 될 역할과 활동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도 응급의료지원단은 앞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아플 때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구급차가 환자를 태운 채 병원을 찾아 헤매는 일이 없도록 도와 소방, 의료기관 등이 서로 협력해 응급의료지원단을 출범하게 됐다. 전문성 확보와 현장 중심의 네트워크 활용을 위해 양산부산대병원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단장을 비롯해 3팀 9명으로 구성했다. 경남도의 응급의료 종합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 수행과 응급의료법 개정으로 응급의료지원단 신설이 의무화 돼 출범하게 됐다.
-그동안 체감한 경남 응급의료의 문제점은?
▲전국적으로 응급실에서 환자 수용이 제대로 안 되는 부분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 일단은 응급실내에서 자체 응급처치는 어느 정도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기본 조치는 가능할 수 있는데 그다음, 진단이 된 이후에 수술이 필요하거나 중환자 치료가 곧바로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경남에는 3개의 권역이 있지만 권역자체에서도 최종치료를 100% 다 수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서부경남은 ‘군’ 지역에 병원이 없거나, 최종 치료가 안 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하고 수용될 수 있는 체계가 잘 작동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결국은 병원간 이동, 전원을 해야 하는데, 어디가 맡아서 해야 되는지 등이 아직은 세부적인 역할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 지금은 119구급대와 병원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수준인데 그것으로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구급대가 환자를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하고, 최종치료를 위해 신속하게 이송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문제는 그러한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이 쉽지 않다. 응급이라서 시간을 최대한 단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향후 추진할 사업들은?
▲우선 도내 응급의료 자원인 의료인력, 진료과 등 구체적인 응급의료 기반과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119구급대에서 환자 이송시 권역별 수용률과 수용 지연, 불가 현황, 그리고 병원간 전원 현황을 파악해 도내에서 최종 치료가 가능한 곳과 그렇지 못한 곳을 분류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경남도의 응급 의료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남도와 응급의료기관의 ‘권역별 응급의료기관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면서 119구급대 등 응급의료기관의 정보공유 및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
-도내 응급의료 상황은 어떤 수준인가?
▲경남에는 36개의 응급의료기관이 설치돼 있으며, 인구 100만 명당 응급의료기관은 11.1%로 전국 평균 7.8% 보다 높다.
다만 ‘군’ 지역에는 대부분 한 개의 응급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런 응급의료기관은 대부분 중증 응급환자의 최종치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권역 센터로의 환자 쏠림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결국 최종 치료가 더 원활한 권역 센터 급으로 환자가 몰리는 상황이다.
또한 환자와 보호자들이 주로 상급기관인 센터급 이송을 요구하면서 쏠림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의료체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분산하기 위해서는 지역병원의 응급실 역량 강화 또한 필요하다.
응급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비 지원과 기능 강화 지원 사업 등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이 계속 필요하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의 경우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운영으로 소아의 응급상황시 안정적인 진료체계를 갖춰 가고 있는데, 소아환자 야간·휴일 진료 의료기관 추가 확대와 응급의료취약지 소재 지역응급의료센터를 추가 지정해 응급의료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응급실 과밀화 해소 방안이 있다면?
▲병원간에 전원이 지연되게 되면 119 환자 수용이 제때 어렵고, 응급실이 과밀화되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경증, 비응급환자의 상급병원 쏠림현상을 줄여나가는 응급실 이용문화 개선을 위한 도민들의 인식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중증 응급환자의 적극적 수용기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 등도 필요하다고 본다.
경남도와 의료기관, 소방 등이 협력해 전원 업무를 담당할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중앙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지역별 맞춤형 응급환자 수용 계획이 있다면?
▲응급의료 취약지는 대부분 경남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거창이나, 함양지역은 지리적으로 대구와 가깝기 때문에 의료 자원적 측면에서는 경남보다는 대구 권역에 일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동부권 또한 지리적으로 보면 부산 쪽으로 가깝기 때문에 부산쪽 이송이나 전원이 많다. 의료적 측면에서 볼 때 행정적으로 경남, 부산, 대구 등으로 나누는 것보다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으로 응급의료 권역을 운영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응급의료기관 자원조사와 수용 지연 등의 119 이송 현황, 병원간 전원 현황을 파악해 현장에서 구급대원의 적정 병원선정과 응급의료기관의 불수용 고지기준 범위에 맞춰 환자이송과 수용에 대한 세부기준이 담긴 경남 맞춤형 이송·수용지침을 배포할 계획이며 원활한 전원 업무를 위해 여러 응급의료 기관, 소방, 도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포부는?
▲지원단이 출범했지만 체계를 갖추고 본격적인 활동을 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우선 경남 자체가 응급의료 취약지가 많아서 도청과 소방 등 여러 관계기관이 같이 협력을 해서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을 할 생각이다. 올해는 자료와 자원 현황조사를 많이 할 계획이다. 그걸 바탕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차근차근 진행 할 생각이다. 임기가 3년인데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도 응급의료지원단은 앞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아플 때 시기를 놓치지 않고 구급차가 환자를 태운 채 병원을 찾아 헤매는 일이 없도록 도와 소방, 의료기관 등이 서로 협력해 응급의료지원단을 출범하게 됐다. 전문성 확보와 현장 중심의 네트워크 활용을 위해 양산부산대병원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하고 단장을 비롯해 3팀 9명으로 구성했다. 경남도의 응급의료 종합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 수행과 응급의료법 개정으로 응급의료지원단 신설이 의무화 돼 출범하게 됐다.
-그동안 체감한 경남 응급의료의 문제점은?
▲전국적으로 응급실에서 환자 수용이 제대로 안 되는 부분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 일단은 응급실내에서 자체 응급처치는 어느 정도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기본 조치는 가능할 수 있는데 그다음, 진단이 된 이후에 수술이 필요하거나 중환자 치료가 곧바로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경남에는 3개의 권역이 있지만 권역자체에서도 최종치료를 100% 다 수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서부경남은 ‘군’ 지역에 병원이 없거나, 최종 치료가 안 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하고 수용될 수 있는 체계가 잘 작동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결국은 병원간 이동, 전원을 해야 하는데, 어디가 맡아서 해야 되는지 등이 아직은 세부적인 역할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 지금은 119구급대와 병원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수준인데 그것으로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구급대가 환자를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하고, 최종치료를 위해 신속하게 이송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문제는 그러한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이 쉽지 않다. 응급이라서 시간을 최대한 단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향후 추진할 사업들은?
▲우선 도내 응급의료 자원인 의료인력, 진료과 등 구체적인 응급의료 기반과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119구급대에서 환자 이송시 권역별 수용률과 수용 지연, 불가 현황, 그리고 병원간 전원 현황을 파악해 도내에서 최종 치료가 가능한 곳과 그렇지 못한 곳을 분류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경남도의 응급 의료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남도와 응급의료기관의 ‘권역별 응급의료기관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면서 119구급대 등 응급의료기관의 정보공유 및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
-도내 응급의료 상황은 어떤 수준인가?
▲경남에는 36개의 응급의료기관이 설치돼 있으며, 인구 100만 명당 응급의료기관은 11.1%로 전국 평균 7.8% 보다 높다.
다만 ‘군’ 지역에는 대부분 한 개의 응급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런 응급의료기관은 대부분 중증 응급환자의 최종치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권역 센터로의 환자 쏠림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결국 최종 치료가 더 원활한 권역 센터 급으로 환자가 몰리는 상황이다.
응급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비 지원과 기능 강화 지원 사업 등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이 계속 필요하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의 경우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운영으로 소아의 응급상황시 안정적인 진료체계를 갖춰 가고 있는데, 소아환자 야간·휴일 진료 의료기관 추가 확대와 응급의료취약지 소재 지역응급의료센터를 추가 지정해 응급의료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응급실 과밀화 해소 방안이 있다면?
▲병원간에 전원이 지연되게 되면 119 환자 수용이 제때 어렵고, 응급실이 과밀화되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경증, 비응급환자의 상급병원 쏠림현상을 줄여나가는 응급실 이용문화 개선을 위한 도민들의 인식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중증 응급환자의 적극적 수용기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 등도 필요하다고 본다.
경남도와 의료기관, 소방 등이 협력해 전원 업무를 담당할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중앙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지역별 맞춤형 응급환자 수용 계획이 있다면?
▲응급의료 취약지는 대부분 경남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거창이나, 함양지역은 지리적으로 대구와 가깝기 때문에 의료 자원적 측면에서는 경남보다는 대구 권역에 일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동부권 또한 지리적으로 보면 부산 쪽으로 가깝기 때문에 부산쪽 이송이나 전원이 많다. 의료적 측면에서 볼 때 행정적으로 경남, 부산, 대구 등으로 나누는 것보다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으로 응급의료 권역을 운영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응급의료기관 자원조사와 수용 지연 등의 119 이송 현황, 병원간 전원 현황을 파악해 현장에서 구급대원의 적정 병원선정과 응급의료기관의 불수용 고지기준 범위에 맞춰 환자이송과 수용에 대한 세부기준이 담긴 경남 맞춤형 이송·수용지침을 배포할 계획이며 원활한 전원 업무를 위해 여러 응급의료 기관, 소방, 도청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포부는?
▲지원단이 출범했지만 체계를 갖추고 본격적인 활동을 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우선 경남 자체가 응급의료 취약지가 많아서 도청과 소방 등 여러 관계기관이 같이 협력을 해서 체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을 할 생각이다. 올해는 자료와 자원 현황조사를 많이 할 계획이다. 그걸 바탕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차근차근 진행 할 생각이다. 임기가 3년인데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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