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에 미래가 있다]경진고등학교
[특성화고에 미래가 있다]경진고등학교
  • 김성찬
  • 승인 2023.11.07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걸맞은 기술 인재 키워낸다
뷰티과
도심항공모빌리티과
컴퓨터전자과
스마트전기과
콘텐츠디자인과


최강·무적학과 ‘독수리 5형제’

경진고등학교의 탄탄한 5개 학과는 곧 학교의 얼굴이다. 최근 신설된 도심항공모빌리티과의 합류로 천하무적 ‘독수리 5형제’로 거듭난 경진고의 학과들을 먼저 살펴보자.

우선 뷰티과는 메이크업과 헤어, 네일, 피부미용 수업을 위주로 전문기능인을 키워내고 있다. 2023년 경남지방기능경기대회 금상과 은상을 휩쓰는 등 최근 7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해마다 써내려가고 있는 학과다. 특히 헤어 국가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과정을 운영하면서 3년 연속 응시자 전원합격이라는 영광도 이어가고 있다. 미용사(일반·네일·피부·메이크업)·이용사 자격증 취득은 물론 졸업과 동시에 미용사 면허증 100% 발급과 함께 ‘미용국가기술자격증 1인 2개 이상 취득’이라는 학과의 역사를 전통을 위해 학교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콘텐츠디자인과는 다양한 캐릭터 제작수업 과정을 운영한다. 2022·2023 경남지방기능경기대회 금·은·동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실력파 학과다. 학과는 웹툰 수업을 위한 22인치 액정태블릿과 라이트박스, 3D프린터 등 최신 기자재를 보유,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다. 아울러 과정평가형 자격시럼을 통해 전자 출판기능사와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률 100%를 자랑한다. 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애니메이션이나 디자인 관련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디자인 관련 업계로 취·창업하기도 한다.

신설된 도심항공모빌리티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도심항공교통시대를 준비하고 선도할 드론전문가를 양성한다. 최신 CNS선반과 머시닝센터(MCT)로 수준 높은 기술교육을 실현하는 이 학과는 3D모델링, 3D프린팅, 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자랑하고 있다. 학생들은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자격증이나 3D프린터운용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자격증 등을 따 취업에 활용한다. 졸업생들은 관련 대학 진학이나 전공관련 공기업 및 항공·정밀가공 관련 업체로 취업하고 있다.

스마트전기과는 전기에너직술 산업발전으로 필수인력의 수요가 증가하는 최근의 흐름에 맞게 1인 2개 이상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중이다. 학생들은 학교생활 동안 전기기능사, 승강기 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능사 등의 자격증으로 한국전력공사나 삼성전자, LG화학, 하이닉스반도체, 무림제지 등의 기업체 문을 두드리고 있다.

끝으로 컴퓨터전자과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반 IT기술 교육을 통해 공장자동화와 컴퓨터 관련사업, 반도체 제조분야에서 활약할 기술인을 키워낸다. 학과 학생들은 항공전자정비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과정평가형 제도를 통해 취득, 관련 대학 및 다양한 반도체 관련 기업에 취직하고 있다.



학과신설로 새로운 도약 모색

경진고는 스스로 자격증 취득에 강한 학교라고 얘기한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로 100% 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1인 2개 이상 자격증 취득’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대학 진학률 역시 최근 3년간 평균 54%에 이른다.

여기에다 개인 창업에 역점을 둔 교육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는가하면 최신 장비와 기자재를 갖춘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창업동아리를 운영, 학생들이 실제 창업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교육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실제로 뷰티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적극 활용해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교내 미용실인 ‘지니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다 학과 이외에도 동아리 활동으로 바리스타 동아리 학생들이 교내에 ‘지니 커피숍’을 운영하도록 해 아이들이 창업과 취업의 맛을 미리 맛보게 하고 있다. 올해 바리스타 동아리 학생들은 전원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에 응시해 전원합격이라는 영광도 안았다.

올해는 교과교실제 교육부 지원으로 학교 ‘덕천관’ 전체 교실을 대상으로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5학년도에는 학교 ‘근역관’ 그린스마트사업에 선정돼 리모델링 공사가 예정돼 있다.

앞서 학과 소개에서도 언급한대로 경진고는 학과 개편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모색 중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학교는 2024학년도 도심항공모빌리티과를 교육부 승인을 받아 현재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에 더해 2025학년도에는 디지털 영상컨텐츠과도 신설할 계획이다.

경진고의 SNS 활동은 여느 학교보다도 적극적이고 활발하다. 학교는 학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홈페이지 등을 다채롭게 운영·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일상과 즐거운 학교 생활, 수업 내용, 급식 먹방, 일상 브이로그(Vlog), 숏츠(Shorts) 영상 등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해 학생들과 선생님을 넘어 진주지역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학교 이벤트 활동을 통해 지역의 중학생들에게 특성화고를 알리는 메신저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김성찬기자 kims@gnnews.co.kr









### 학생 인터뷰

 
민유미 학생

 

◇ 민유미 학생

우리학교의 장점은 참 많은 것 같다. 많은 장점들 중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자격증을 딸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과마다 직종은 다르지만 필기 시험을 안 보고 자격증을 딸수 있는 과정형 평가를 통해 졸업할 때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정도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다양한 실습들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고, 기능경기대회 등과 같은 대회에 출전하여 많은 수상 경력들을 쌓을 수 있어 취업할 때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다. 또한, 3학년 후반기에 현장실습을 나가여 졸업하기전 경력을 쌓고 졸업 후에는 실습을 했던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어 졸업 후 바로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다양한 경험과 자격증을 얻고, 손쉽게 취업을 하고싶다면 경진고등학교에 오는 것을 추천한다.


 

박다움 학생

 

◇ 박다움 학생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이와같이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 중 10대때 가지는 습관, 체질, 성격 등이 평생동안 이어짐 뿐만 아니라 그로인해 개인의 운명까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이같이 누구나처럼 저 또한 귀한 10대를 마주하게 되었고 고심 끝에 경진고등학교를 선택하게 됐다. 3년간 재학하며 느낀 장점 3가지 첫째 선생님이다. 밝은미소와 어투로 다가와주시는 선생님 들을 통해 부모님께 느꼈던 따뜻함을 느꼈다. 두번째는 전폭적인 지원이다.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ok! 학과별 담당 선생님들의 지원이 쏟아진다 끝으로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교문화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며 불편한 점과 편의시설 설비를 원하여 교장, 교감 선생님께 건의시 합당하다면 추진해 주시는 열린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여담이지만 급식도 정말 맛있다.)


 

백지수 학생

 

◇ 백지수 학생

우리 학교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학교의 분위기가 다른 학교와는 달리 공부나 대회, 자격증 등에 너무 얽매이지 않은 편안한 것입니다. 저희 학교에는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시설들이 많습니다. 음악실에 노래방 기계, 댄스부를 위한 넓은 매직홀, 친환경 농구장, 자연 잔디 풋살장, 카페 등 많은 시설이 있지만 그중에서 카페가 가장 인상이 깊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커피를 내리고 음료를 제조하며 점심시간에 학생들과 선생님이 모여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시설뿐만이 아니라 졸업 후에 취업을 원한다면 학생이 노력하고 정확하게 가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취업을 할 수 있고 또한 취업이 아닌 진학이 하고 싶다 해도 학교의 시험 난이도가 낮아 조금만 노력해도 쉽게 내신을 챙길 수 있어 진학으로도 방향이 트여져 있어 졸업 후에 고민을 덜 수 있는 학교로 고등학교에 대해 고민 중이라면 경진고등학교를 적극 추천한다.

 




### 교장 인터뷰

김경원 교장
◇ 김경원 교장

우리 학교는 1979년 개교 이래 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특기과 적성을 찾아내 학생들이 ‘매력적인 인성을 갖춘 기술인재’로 성장하도록 기본방향을 세우고 교육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인성교육을 중요한 가치로 여깁니다. 선생님과 협의해 학기초 교육과정에 집중상담주간을 만들어 몇 년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1학년 신입생은 담임은 물론 상담교사, 교감, 교장과도 1대 1 대면상담을 통해 진로나 개인상담까지 하고 있습니다. 2·3학년도 담임과 학급규칙을 만들고 서로의 존중약속을 합니다. 그리하여 학기초 새로운 친구들과의 서먹한 분위기와 서로를 몰라 오해하는 여지를 없애고, 이해하고 존중하는 시간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환경은 제3의 선생님이라들 하죠. 교내를 어울림길, 꿈담공간, 건물벽화 등 여러 곳에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불편함이 없도록 공간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사복데이, 펀데이, 너나들이 행사, 회복적 생활교육, 이음교실 등 교사와 학생 간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만들어 교육과정과 함께 인성교육의 밑바탕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제 본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미래를 준비하며 제2의 도약의 시간을 맞고 있습니다. 본교의 변화와 발전에 교직원들의 헌신과 열정을 기대하며, 동문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