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남부내륙철도 늑장개통, 책임은 누가 지나?
[기고]남부내륙철도 늑장개통, 책임은 누가 지나?
  • 경남일보
  • 승인 2023.11.16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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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규석 전 경남도의회 부의장
장규석 전 경남도의회 부의장

최근 기획재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남부내륙철도 총사업비 협의·조정을 위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의뢰했다고 한다. 여기에 따르면 기존 4조 9438억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에 1조 9226억원이 추가로 들어가 총 사업비가 6조8664억원이 돼 관리지침 기준인 15%를 훨씬 상회하는 39%의 사업비 증가로 적정성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한다. 이러한 사업비 증액에 따라 공기가 3년 연기돼 당초 2027년 개통에서 2030년으로 늦어질 예정이라고 한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 사업은 박정희 대통령 시절 김천과 삼천포를 잇는 김삼선이 그 모태로,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의 50년 숙원사업이다. 즉, 전국 8대 낙후지역의 하나로 지역 발전을 위해 몸부림치는 지역민의 염원이 담긴 그야말로 지역의 사활이 걸린 절체절명의 사업이다. 따라서 이 사업을 위해 여야를 막론하고 기존 정치권이 최우선적으로 추진했어야 했는데, 이와같이 참담한 결과로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나 본인은 제11대 진주 도의원으로서 남부내륙철도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본 사업을 궤도에 오르게 했었던 한 사람으로서 유감을 넘어 분노의 감정까지 느끼게 한다. 호기롭게 예타 면제의 공이 있다고 주장하는 야당의 경우, 김경수 전 지사가 영어의 몸이 되며 사실상 이 사업의 추진 동력을 잃게 한 원죄가 있음에도 적반하장식으로 현재 여당과 대통령을 공격하고 있다. 또한 오랫동안 중앙정치의 양지에서 지역민을 외면하며 서울만 바라보다가 이번 일을 자초한 기성의 정치인들도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지역민의 열망을 담아 이 사태를 해결하려면 지역의 여론을 추상같이 엄숙하게 경청하며 기존의 중앙정치에 물들지 않은 깨끗한 새 인물이 필요하다. 그것은 위대한 경남도민과 진주시민들께서 이번 총선을 통해 표로써 충분히 심판해 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제 서울만 바라보는 해바라기식 정치는 종식되어야 한다. 오히려 낮은 자세로 시민을 위하고 경남과 진주를 위하는 굽은 소나무의 정치가 필요하다. 남부내륙철도의 조속한 개통은 경남과 진주에서 시작될 정치혁명에서 비롯될 것이라는 점을 당당히 밝히며, 본 사태 해결을 위해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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