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남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글쎄요’
[사설]경남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글쎄요’
  • 경남일보
  • 승인 2023.12.06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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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정부차원의 K패스가 시행되기 전 6개월 한시사업이고, 1인당 지원규모는 얼마 안 되는데 비해 운영비는 3억 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도의회 문화복지위 박춘덕 의원은 지난 4일 여성가족국 내년 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대해 이 같은 점을 지적하고 우려를 나타냈다.

도는 청년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내년 1월부터 6월까지 경남에 사는 19~24세 청년 5만 명에게 교통비를 1인당 최대 6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 예산안에 31억 1916만 원을 편성했다. 청년유출을 억제하고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정책으로 구상된 사업이라는 게 도의 설명이다. 청소년기에서 청년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시내버스 요금이 1000원에서 1500원으로 증가하는 500원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챙긴다는 측면에서 나무랄 일은 아니다. 지난해 경남의 청년인구 2만324명이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간 점을 고려하면 그렇다.

하지만, 박 의원 지적대로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 516억 원을 편성, 7월부터 도입하려는 K패스와도 겹친다.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 횟수에 비례해서 요금을 환급해주는 제도다.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 20% 요금 할인이 된다. 청년은 30% 할인을 받는다. K패스가 도입되면 경남형 청년대중교통비 지원정책은 6개월 만에 사라진다. 전체 사업비 31억 원에서 수수료 등 운영비 3억 원을 뺀 나머지를 단순히 5만 명으로 나누면 1인당 5만 6383원이 지원된다. 한 달 9387원을 지원하는 셈이다. 과연 청년들이 체감할지 의문이다. 오히려 6개월 동안 위탁 운영사만 배불리는 꼴이다.

교육이나 일자리 때문에 떠나는 청년들을 전국 어디서나 지급하는 교통카드 한 장으로 잡을 수는 없는 일이다. 재정여건이 어려워 정부차원에서도 긴축재정에 나서고 있는 마당에 도민 혈세를 보다 의미 있고 실효성 있게 집행하려는 고민이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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