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는 6일 카카오 다음의 콘텐츠 제휴언론사 위주 검색기준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포털 다음은 최근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을 마련한다는 이유를 내세워 뉴스검색 기준을 기존의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바꿨다.
한국기자협회는 “다음의 이런 정책으로 1300여 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수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는 것이다.
한국기자협회는 “포털 다음은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각계의 의견을 듣거나 현업 언론단체와 논의도 없었다.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포털 뉴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다음의 뉴스검색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포털 다음은 최근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을 마련한다는 이유를 내세워 뉴스검색 기준을 기존의 전체 검색 제휴 언론사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로 바꿨다.
한국기자협회는 “다음의 이런 정책으로 1300여 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수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는 것이다.
한국기자협회는 “포털 다음은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각계의 의견을 듣거나 현업 언론단체와 논의도 없었다.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포털 뉴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다음의 뉴스검색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이번 정책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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