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의 정권이 8년 만에 교체됐다. 새로운 정부의 출범으로 K-방산이 수출에 타격을 입지 않을까 우려가 높았다. 특히 지난해 폴란드와 경전투기 FA-50 48대 규모의 수출을 체결하는 등 폴란드를 유럽시장 공략의 전초기지로 삼으며 공을 들이고 있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걱정은 태산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폴란드 도날트 프란치셰크 투스크 신임 총리가 “이전 정부가 체결한 무기 도입계약을 존중할 것”이라고 했다. 다행이다. KAI는 한시름 놓게는 됐다. 하나 절대로 안심해선 안된다. 폴란드 새 정부는 전 정부 시절 추진된 각종 정책이나 핵심사업을 번복할 가능성이 언제든지 있다. 폴란드는 지난 2015년 에어버스 헬기 50대를 프랑스로부터 도입하기로 한 전 정권의 가계약을 새 정부가 파기하고 미국산 헬리콥터를 사들였던 적이 있다.
이런 와중에 KAI는 지난 11일 폴란드 항공기 후속지원분야 전문업체인 WZL-2 및 지원장비 전문업체인 WCBKT와 FA-50 후속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KAI와 폴란드 국영방산업체 PGZ가 체결한 업무협약에 대한 후속 조치라고 한다. 이로써 이전 정부가 했던 무기 계약 번복 리스크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새 정부가 전 정부의 정책을 재검토하는 것은 정권 교체 과정에서 이뤄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정권 교체가 이뤄지면 모든 나라가 그렇게 한다. FA-50 폴란드 수출 리스크가 많이 줄어들었다고는 하나, 언제 이전에 체결됐던 수출계약에 차질이 생길 지 모른다. 가볍게 여기다간 화를 부르는 격이 될 수 있다. 전투기 분야는 가격·성능 경쟁력만이 아니라 한 나라가 동원할 수 있는 외교·안보 역량 등도 총동원되는 무한경쟁의 각축장이라는 사실도 간과해선 안된다. KAI는 물론 정부도 더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국가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유비무환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폴란드 도날트 프란치셰크 투스크 신임 총리가 “이전 정부가 체결한 무기 도입계약을 존중할 것”이라고 했다. 다행이다. KAI는 한시름 놓게는 됐다. 하나 절대로 안심해선 안된다. 폴란드 새 정부는 전 정부 시절 추진된 각종 정책이나 핵심사업을 번복할 가능성이 언제든지 있다. 폴란드는 지난 2015년 에어버스 헬기 50대를 프랑스로부터 도입하기로 한 전 정권의 가계약을 새 정부가 파기하고 미국산 헬리콥터를 사들였던 적이 있다.
이런 와중에 KAI는 지난 11일 폴란드 항공기 후속지원분야 전문업체인 WZL-2 및 지원장비 전문업체인 WCBKT와 FA-50 후속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KAI와 폴란드 국영방산업체 PGZ가 체결한 업무협약에 대한 후속 조치라고 한다. 이로써 이전 정부가 했던 무기 계약 번복 리스크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새 정부가 전 정부의 정책을 재검토하는 것은 정권 교체 과정에서 이뤄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정권 교체가 이뤄지면 모든 나라가 그렇게 한다. FA-50 폴란드 수출 리스크가 많이 줄어들었다고는 하나, 언제 이전에 체결됐던 수출계약에 차질이 생길 지 모른다. 가볍게 여기다간 화를 부르는 격이 될 수 있다. 전투기 분야는 가격·성능 경쟁력만이 아니라 한 나라가 동원할 수 있는 외교·안보 역량 등도 총동원되는 무한경쟁의 각축장이라는 사실도 간과해선 안된다. KAI는 물론 정부도 더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국가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유비무환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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