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4명 중 3명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 의뢰로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가 최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다. 응답자 76.4%가 공휴일에 쉬도록 한 대형마트 휴업 규제를 폐지·완화해야 한다고 했다는 것이다. 이중 33%는 평일 휴업을 원했고 32.2%는 아예 휴업 제도 폐지를 주장했다. 의무 휴업일과 심야영업 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자는 의견도 11.2%나 됐다.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규제를 둘러싼 공론은 우리 사회의 해묵은 의제다.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해 오는 대형마트 의무 휴무 제도는 그동안 원래 취지대로 골목상권 보호에 실효성이 있는지 등을 두고 찬반 논란이 있어왔다. 소비자들은 최근의 인식조사 결과에서도 보듯 처음부터 불편을 호소하면서 폐지 또는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자치단체 당국은 그 요구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상인들을 설득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대형마트 노동자들의 반발도 만만찮다. 그러나 대구시와 충북 청주시는 지난해부터 대형마트 휴무일을 공휴일에서 평일로 바꿨다. 이후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이런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형마트 노동자도 한 달 두 번은 공휴일 날 쉬고 싶다며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반대한다. 이해 못할 일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주말이나 휴일 일과 직장으로부터 자유로운 시간에 시장을 보게 해달라는 호소 또한 수긍되는 요구가 아닐 수 없다. 대형마트 노동자도 마땅히 보호돼야 할 우리 사회 구성원이다. 일반 시민의 생활 편익성과 선택권 역시 우리 사회가 보장해야 할 소중한 가치다. 당국이 어느 한쪽만 손을 들어주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당국이 언제까지 외면하며 피해가려 해서는 안 된다. 최근의 마트 휴무일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서, 경남도내 각 지자체들도 이 문제를 못 본 척할 게 아니라 지혜롭게 검토하고 논의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규제를 둘러싼 공론은 우리 사회의 해묵은 의제다.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해 오는 대형마트 의무 휴무 제도는 그동안 원래 취지대로 골목상권 보호에 실효성이 있는지 등을 두고 찬반 논란이 있어왔다. 소비자들은 최근의 인식조사 결과에서도 보듯 처음부터 불편을 호소하면서 폐지 또는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자치단체 당국은 그 요구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상인들을 설득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대형마트 노동자들의 반발도 만만찮다. 그러나 대구시와 충북 청주시는 지난해부터 대형마트 휴무일을 공휴일에서 평일로 바꿨다. 이후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이런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형마트 노동자도 한 달 두 번은 공휴일 날 쉬고 싶다며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반대한다. 이해 못할 일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이 주말이나 휴일 일과 직장으로부터 자유로운 시간에 시장을 보게 해달라는 호소 또한 수긍되는 요구가 아닐 수 없다. 대형마트 노동자도 마땅히 보호돼야 할 우리 사회 구성원이다. 일반 시민의 생활 편익성과 선택권 역시 우리 사회가 보장해야 할 소중한 가치다. 당국이 어느 한쪽만 손을 들어주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는 작금의 상황을 당국이 언제까지 외면하며 피해가려 해서는 안 된다. 최근의 마트 휴무일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서, 경남도내 각 지자체들도 이 문제를 못 본 척할 게 아니라 지혜롭게 검토하고 논의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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