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민원서비스 평가 최고 등급
고성군, 민원서비스 평가 최고 등급
  • 이웅재·안병명
  • 승인 2024.02.18 17: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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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양군은 ‘나’ 등급…전년 대비 2단계 상승 성과
고성군이 지난 15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경남도 내 유일하게 최고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평가에서 ‘다’ 등급을 받았으나 불과 1년 만에 2단계 상승해 전국 306개 기관 중 상위 10%에 해당하는 최고등급 ‘가’ 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고성군은 2020년 최하등급인 ‘마’ 등급을 받은 이후 최고등급을 받기 위해 2021년, 2022년 전체 직원들의 단합된 노력을 기반으로 민원 처리 신속도, 민원 데이터 분석,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 역량 강화 교육, 민원 취약 계층 및 민원 담당자 보호, 민원인과의 적극적인 소통, 민원 제도 개선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3년 ‘가’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2022년에는 민원실 환경개선을 통한 시설인프라를 구축하고 민원 상담 활성화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각종 시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기관, 국민 행복 민원실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2관왕 달성의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어 2023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경상남도 유일 최고 ‘가’ 등급을 달성함으로써 민원 관련 평가 전 분야를 석권하며 트리플 민원 우수기관으로 인정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고성군은 이에 멈추지 않고 2024년에도 다양한 민원 시책을 시행한다. 외국인 거주자가 증가하는 만큼 외국인의 원활한 민원 업무를 위한 AI 통·번역기를 확대 비치하고, 보다 친절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친절 교육 자가 학습과 친절서비스 교육, 민원 담당 힐링 프로그램, 민원 처리 담당자를 위한 심리상담 등 지원, 민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 직원 역량 강화도 시행한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고성군이 경상남도 내에서 유일하게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가’ 등급을 받았다. 불과 1~2년 만에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기관, 국민 행복민원실 우수기관, 민원 서비스 평가 가등급이라는 3관왕의 쾌거를 이뤘다”고 말했다.

한편 함양군 역시 이번 종합평가에서 ‘나’ 등급으로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함양군은 이번 평가에서 기관장의 민원행정 대내활동, 민원우수 인센티브 제공, 취약계층을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민원정보 제공과 민원법령 운영, 개인정보보호 교육 항목 등 6개 평가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이에 배종환 민원봉사과장은 “올해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군민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24년도에는 최우수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웅재·안병명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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