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집단행동 장기화 우려…道·지자체, 공백 최소화 분주
전공의의 집단행동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서는 이송지연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남도를 비롯한 지자체 등에서는 대책을 마련해 의료공백 최소화에 나섰다.
27일 박일동 경남도 보건의료국장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한 2차 복귀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제 위태로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전공의들이 우선 의료현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박 국장은 “현재까지 전공의 복귀사례는 없다. 2차 의료기관에 환자가 몰리는 경향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송지연 사례는 조금씩 느는 경향이 있지만 이송이 안 되거나 뺑뺑이 사례는 지금까지 없다. 이송 지연도 이 사태와 명백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경남지역에서는 호흡곤란 증세를 보인 신생아 이송이 지연되는 등 응급 환자 피해 사례가 잇따랐다. 지난 25일 오전 8시 30분께 창원시에서 이달 초 태어난 영아가 호흡곤란과 청색증 등 위급 증세를 보여 119구급대가 출동했다. 구급대는 창원, 양산, 부산에 있는 대형병원 5곳에 이송을 요청했으나 의료진 부족을 이유로 거절당했다. 결국 이 영아는 60㎞ 넘게 떨어진 진주에 위치한 경상국립대병원으로 약 3시간 만에 이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도는 도내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과 의료피해에 대한 법률상담을 지원하는 등 범도민서비스를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또, 의료 취약계층인 도내 재가 노인과 장애인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맞춤형 돌봄서비스와 연계해 진료 병원을 안내하고 필요한 경우 동행까지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의사 집단행동 장기화에 따른 피해 환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법률 상담, 소송을 지원하고자 법률지원단을 구성해 전담 변호사를 지원하는 한편 피해도민의 직접 신청을 통해 변호사를 지정하고, 방문 또는 전화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 비용은 무료다.
도내 지자체들도 보건의료 재난위기 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의료공백 최소화에 돌입했다.
창원시는 이달 초부터 가동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의 역할과 조직을 확대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하며, 5개반 (△재난관리총괄 △병원운영점검 △사회질서유지 △응급환자이송 △재난수습홍보) 10개 부서로 구성해 상황에 맞춰 단계별 대책을 수립해 대응하고 있다. 소방서에서는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관계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시스템을 갖출 방침이다.
진주시도 본부장(시장), 차장(부시장)을 지휘부로 상황관리반, 병원운영점검반, 응급환자이송반 등 10개 실무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응한다. 또,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과 함께 진주시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확대 개편 운영하고, 응급의료 등 비상진료대책과 응급환자 이송 협조체계를 구축해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순철·이은수기자
27일 박일동 경남도 보건의료국장은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한 2차 복귀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제 위태로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전공의들이 우선 의료현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박 국장은 “현재까지 전공의 복귀사례는 없다. 2차 의료기관에 환자가 몰리는 경향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이송지연 사례는 조금씩 느는 경향이 있지만 이송이 안 되거나 뺑뺑이 사례는 지금까지 없다. 이송 지연도 이 사태와 명백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경남지역에서는 호흡곤란 증세를 보인 신생아 이송이 지연되는 등 응급 환자 피해 사례가 잇따랐다. 지난 25일 오전 8시 30분께 창원시에서 이달 초 태어난 영아가 호흡곤란과 청색증 등 위급 증세를 보여 119구급대가 출동했다. 구급대는 창원, 양산, 부산에 있는 대형병원 5곳에 이송을 요청했으나 의료진 부족을 이유로 거절당했다. 결국 이 영아는 60㎞ 넘게 떨어진 진주에 위치한 경상국립대병원으로 약 3시간 만에 이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도는 도내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과 의료피해에 대한 법률상담을 지원하는 등 범도민서비스를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또, 의료 취약계층인 도내 재가 노인과 장애인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맞춤형 돌봄서비스와 연계해 진료 병원을 안내하고 필요한 경우 동행까지 지원키로 했다.
도내 지자체들도 보건의료 재난위기 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의료공백 최소화에 돌입했다.
창원시는 이달 초부터 가동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의 역할과 조직을 확대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하며, 5개반 (△재난관리총괄 △병원운영점검 △사회질서유지 △응급환자이송 △재난수습홍보) 10개 부서로 구성해 상황에 맞춰 단계별 대책을 수립해 대응하고 있다. 소방서에서는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관계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시스템을 갖출 방침이다.
진주시도 본부장(시장), 차장(부시장)을 지휘부로 상황관리반, 병원운영점검반, 응급환자이송반 등 10개 실무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응한다. 또,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과 함께 진주시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확대 개편 운영하고, 응급의료 등 비상진료대책과 응급환자 이송 협조체계를 구축해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순철·이은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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