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청사 민원실 만족도 꾸준히 ‘상승’
서부청사 민원실 만족도 꾸준히 ‘상승’
  • 임명진
  • 승인 2024.03.12 18: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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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도민 시간·경제적 부담↓
주차공간 부족 해결 개선 필요
경남도청 서부청사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만족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도에 따르면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을 이용하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0.2%가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만족도는 2022년 조사에서 89.5%, 2023년에는 89.8%로 상승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처리한 195종 3149건의 민원 중 종합민원실이 직접 처리한 542건을 대상으로 했다. 이중 중복민원인을 제외한 251명에게 실시했으며 69명(남 40·여 29)이 응답했다.

주요 항목별 만족도는 △민원처리 절차 및 처리 95.6%(3.2%p↑) △민원처리 기간 94.2%(6.6%p↑) △종합민원실 이용의 시간적·경제적 편리성 92.8%(3.4%p↓) △민원업무 처리능력 86.9%(0.2%p↑) △담당공무원의 민원 응대태도 86.9%(2.6%p↓) △시설·환경 88.4%(5.5%p↑) △민원처리 공정성 88.4%(3%p↓) △종합민원실 전반적인 만족도 88.4%(3%p↓)로 각각 나타났다.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은 지난해 서부 경남 10개 시·군의 민원사무 104종 542건을 처리했다. 서부지역 도민이 가까운 진주에서 민원사무를 처리함으로써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었다.

민원처리 기간 단축률은 85.6%로 지난해보다 1.1% 향상됐으며 찾아가는 현장누리민원실 운영(29회), 방문 민원인을 위한 정기간행물 15종·혈압계·컴퓨터·팩스 등 편의시설이 민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개선할 점으로는 민원인 주차공간 부족 문제 해결, 서부청 민원실 적극적인 홍보와 처리업무 추가발굴이 필요, 민원 담당자 전문성 강화로 빠른 민원 처리 등이 있었다.

정국조 균형발전단장은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은 서부권 도민의 민원 불편 해소를 위해 설치한 만큼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서부경남 도민에게 질 높은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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