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돌아온 정치의 계절과 ‘창원특례시 S-BRT’
[현장칼럼]돌아온 정치의 계절과 ‘창원특례시 S-BRT’
  • 이은수
  • 승인 2024.03.18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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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수 창원총국 취재부장
이은수 창원총국 취재부장

 

창원시는 통합 이후 친환경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전환하기 위해 다양한 교통수단 도입을 추진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다. 원이대로에 350억원을 투입해 진행중인 S-BRT는 버스전용차로와 우선 신호 등을 도입해 시내버스가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신속성을 갖추고 달리도록 한다. 5월이면 도로 한복판에 급행버스가 달리고 사람들이 새로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풍경이 펼쳐질 것이다.

그런데 개통전부터 졸속 추진 지적과 함께 수백억원 혈세 투입 대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년 공사에 피로도가 높아지는데 여야는 벌써 ‘네탓 공방’을 벌이고 있고, 시민들 사이에 “지역실정에 안맞는다”고 비판 목소리가 높다.

원이대로 공사구간인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통행시간은 공사 전 30분 전후에서 공사이후 50분까지 늘어났으며, 출·퇴근 시간 원이대로 이용시민들 불만이 상당하다. 막바지 공사현장, 누더기 도로에 시골길 2차선(때로는 1차선)보다 못해 기피하는 대로가 돼간다. 물론 공사가 끝나면 다시 이 길을 찾기를 바라며, 산뜻한 도로 및 시민의 시간을 지켜주는 행복 버스를 기대한다. 공사중 불편은 잠시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BRT가 들어섰을때 우리가 마주하는 교통현실일 것이다.

여기에는 미래형 교통체계 장밋빛 전망과 달리 시민불편 우려가 크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S-BRT는 도로를 크게 점유하면서 극심한 교통체증을 유발할 수 있고, 편리하나 경제성이 떨어진다. 출퇴근 시간 혼잡 위험 및 승용차 운행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미약하고, 매연 저감 효과가 없는 등 경제적이지 못한 단점이 있어 이를 극복하는 것이 해결 과제다. BRT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노선 권역별 정류장 주변에 마을 주차장이나 공영주차장을 설치하면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공영주차장 설치는 BRT 정류장 접근성뿐만 아니라 주택지 주차난 해소 효과도 불러올 것이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버스제외 3차로를 확보하는 방안도 고심해야 한다.

각종 잡음이 일자 창원시는 원이대로 S-BRT 구간을 개통한 뒤 6개월간 모니터링 해서 육호광장과 도계광장을 잇는 3·15대로까지 8.7㎞ 구간(2단계) 사업에 들어간다며 한발 물러섰다. 버스와 연결되는 지하철이 없는 상황에서 마산지역이 배제된 반쪽자리 BRT를 운행하면서, 전체 70%이상 승용차 운전자를 버스체계에 포섭하고 정시에 오는 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면 누가 믿겠는가. 결국 시민의 고통을 볼모로 BRT가 자리를 잡아가는 상황은 불 보듯 뻔하다.

2000년 이후 전세계 289개 도시 80%에 육박하는 도시가 트램을 설치했다. 장점이 많은 트램 설치로 방향을 선회할 필요성도 있을 것이다.

4월 10일 총선을 앞두고 전·현 시정은 개통도 안 된 BRT 사업을 두고 책임 공방에 뛰어들었다. 창원시장을 지낸 허성무 성산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시장시절 민원을 우려해 중단을 지시했으며, 공청회도, 실시계획 승인도, 업체 계약도, 공사도 현 시장 재임 때 이뤄졌음을 항변했고, 민주당은 시공 문제를 집중거론하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총선을 앞두고 시정 현안의 정치적 이용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맞받았다. 홍남표 시장은 난맥상에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2주안에 효과성 검증 등 현안을 결론 짓자”고 했고,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허 전 시장의 S-BRT 중단 지시 발언은 허위사실 공표라며, 경찰 고발 등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막대한 돈을 투자한 BRT가 이용 승객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극심한 교통체증만 불러온다면 창원시 BRT 교통망은 결코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BRT는 네탓 공방, 흠집내기에 동네북이 돼 간다. 정치권은 비판을 위한 비판보다는 BRT가 시민의 짐이 되지 않도록 응답해야 할 것이다. 바야흐로 총선의 계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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