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S-BRT)가 오는 5월에 개통될 예정이다. 당초 3월 말에 준공할 예정이었는데 그동안 잦은 비와 부실시공 보완, 정치적 논란 등으로 계획보다 2개월 정도 늦게 개통되는 것이다.
S-BRT 개통되면 의창구 도계광장~성산구 가음정사거리 간 9.3㎞ 구간의 기존 양방향 차로의 각 1차로는 ‘버스 전용주행로’로 전환된다. BRT 전용차로는 승용차들이 달리는 일반차로와는 물리적으로 분리된다는 것이다. 버스 정류장도 기존 가로변에서 BRT 전용주행로와 연결된 곳, 도로의 중앙으로 위치 변경된다.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타려면 2∼3차로를 지나 도로 중앙까지 걸어가야 하는 것이다. 혼란과 안전사고의 위험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시내버스를 타기 위해선 도로 중앙으로 가야하는 점과 승용차 등 일반차량들이 1차로로 운행할 수 없다는 점 등은 시민들을 대혼란 속으로 빠트릴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이같은 혼란으로 인해 당분간 교통불편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개통으로 버스와 승용차가 각각 독립된 차로로 운행함으로써 시내버스 운행시간의 정시성이 확보될 수 있다. 또 고질적인 민원이었던 버스의 무분별한 차로 변경, 끼어들기에 따른 교통흐름 방해 요소도 해소될 수 있다. 창원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교통체계라는 것만은 분명하다.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많다.
S-BRT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창원에 도입, 시행되는 교통체계다. 창원시 교통운행체계가 완전히 바뀌게 되는 것이다. 그런 만큼 시민들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자칫 혼란이 장기화될 우려도 없지 않다. 창원시는 시민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최우선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창원 S-BRT가 빠른 시일내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들 사이에 개통을 앞두고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교차하는 이유다.
S-BRT 개통되면 의창구 도계광장~성산구 가음정사거리 간 9.3㎞ 구간의 기존 양방향 차로의 각 1차로는 ‘버스 전용주행로’로 전환된다. BRT 전용차로는 승용차들이 달리는 일반차로와는 물리적으로 분리된다는 것이다. 버스 정류장도 기존 가로변에서 BRT 전용주행로와 연결된 곳, 도로의 중앙으로 위치 변경된다.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타려면 2∼3차로를 지나 도로 중앙까지 걸어가야 하는 것이다. 혼란과 안전사고의 위험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시내버스를 타기 위해선 도로 중앙으로 가야하는 점과 승용차 등 일반차량들이 1차로로 운행할 수 없다는 점 등은 시민들을 대혼란 속으로 빠트릴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이같은 혼란으로 인해 당분간 교통불편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개통으로 버스와 승용차가 각각 독립된 차로로 운행함으로써 시내버스 운행시간의 정시성이 확보될 수 있다. 또 고질적인 민원이었던 버스의 무분별한 차로 변경, 끼어들기에 따른 교통흐름 방해 요소도 해소될 수 있다. 창원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교통체계라는 것만은 분명하다.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많다.
S-BRT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창원에 도입, 시행되는 교통체계다. 창원시 교통운행체계가 완전히 바뀌게 되는 것이다. 그런 만큼 시민들의 혼란은 불가피하다. 자칫 혼란이 장기화될 우려도 없지 않다. 창원시는 시민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최우선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창원 S-BRT가 빠른 시일내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들 사이에 개통을 앞두고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교차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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