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부터 경남도내 평준화지역 일반고등학교의 추첨 배정방식이 전형성적에 따라 등급별 지망학교 배정방식으로 바뀐다.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등급제를 적용하지 않을 수 없는 교육당국의 고민에서 나온 것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기존 1차례 무작위 추첨하던 방식을 학생들의 성적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눈 뒤, 각 등급별로 9차례에 걸쳐 각 학교에 고르게 배정하는 방식이라 했다. 예를 들면 1등급 4%에 해당하는 학생을 진주지역 10개 학교에 학생정원에 비례해 고르게 배분하게 된다.
말하자면 중학교 학력차를 평가해 도내 고교 학생 배정방식에 반영하는 등급제가 추진된다. 하지만 학생을 등급별로 고르게 배정해 학교의 수준 차를 줄이고 학력격차를 해소하겠다는 취지라지만 일부에서는 특정사립학교나 우수학교의 쏠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등급별 지망학교 배정방식은 학교별 배정 학생 수에 비례해 등급별 인원수를 무작위 추출하는 배정방식이다. 등급별 지망학교 배정방식은 평준화 지역 학력격차 해소·교육역량 강화로 학생과 학부모 교육만족도와 학생의 대학진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주요 정책과제 중 하나가 고입 배정방법 개선에서 나온 것이라 한다.
전형성적에 관계없이 학생 지망학교 순위에 따라 무작위 추첨배정하는 방식으론 학생과 학부모 간 학교 선호도에 극명한 차이가 있다. 또 우수학생 쏠림 현상이 심화돼 같은 지역 내 일반고 간에도 학력 격차가 극심한 문제점이 있었다. 학교 교육 경쟁력을 향상시키려고 실시하는 배정방식 변경이 우려를 불식시키고 도내 중·고교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이뤄내는 계기가 돼야 한다.
말하자면 중학교 학력차를 평가해 도내 고교 학생 배정방식에 반영하는 등급제가 추진된다. 하지만 학생을 등급별로 고르게 배정해 학교의 수준 차를 줄이고 학력격차를 해소하겠다는 취지라지만 일부에서는 특정사립학교나 우수학교의 쏠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등급별 지망학교 배정방식은 학교별 배정 학생 수에 비례해 등급별 인원수를 무작위 추출하는 배정방식이다. 등급별 지망학교 배정방식은 평준화 지역 학력격차 해소·교육역량 강화로 학생과 학부모 교육만족도와 학생의 대학진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주요 정책과제 중 하나가 고입 배정방법 개선에서 나온 것이라 한다.
전형성적에 관계없이 학생 지망학교 순위에 따라 무작위 추첨배정하는 방식으론 학생과 학부모 간 학교 선호도에 극명한 차이가 있다. 또 우수학생 쏠림 현상이 심화돼 같은 지역 내 일반고 간에도 학력 격차가 극심한 문제점이 있었다. 학교 교육 경쟁력을 향상시키려고 실시하는 배정방식 변경이 우려를 불식시키고 도내 중·고교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이뤄내는 계기가 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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