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횡단 사망자 10명 중 6명 고령자
무단횡단 사망자 10명 중 6명 고령자
  • 오태인/김귀현기자
  • 승인 2015.04.08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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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지역 보행자 사망사고 분석
▲ 무단횡단.
 
왕복 4차로 건너는데 20초
차량거리 인지력도 떨어져

진주는 경남에서 사고 건수대비 최고 높은 사망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 인구 10만명당 노인 사망자수는 131.8명으로 경남에서 최고 수치다. 2013년, 2014년 올해 3월까지 무단횡단 전체 사망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61.5%로 고령자 비율이 가장 높다. 결국 고령자의 무단횡단 사망사고가 가장 큰 원인이다.

고령자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인지능력 저하와 느린 보행속도다. 한국화재소방학회의 논문 ‘한국 노인의 보행속도 연구’에 따르면 노인의 보행 속도는 3~4㎞/h로 3.8m(1개 차로)를 이동하려면 5초가 소요된다. 이는 젊은 사람 걸음(보행 속도 4~6㎞, 초당 평균 1.5m 이동)보다 절반 가량 늦은 속도다.

전방 50m에서 시속 60㎞의 차량이 그대로 달려 올 경우(3초 소요) 노인은 1차로를 채 건너기도 전에 차와 맞닥뜨리게 되는 셈이다.

또 경찰은 “차량 속도는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길을 건너다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노인의 경우는 보행자와 차량 거리에 대한 인지력이 떨어지고 순간 대처능력이 낮은 것도 사고를 키우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일부 노인은 무단횡단 등 교통법규에 대한 낮은 시민의식도 사고가 많은 이유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도로변 불법주차도 무단횡단 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이다. 편도 1차로는 상대적으로 시야확보가 용이한데 비해 2차로 이상에서는 시야확보가 어렵다. 이 경우 도로에 불법주차 차량이 있다면 갑자기 나타나는 무단횡단 보행자를 발견하기는 더욱 어려워 진다. 전문가들은 무단횡단이 많은 지역에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보행자 통행이 많은 곳에는 불법주차를 막기위한 시설물 설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밝은 옷만 입어도 보행자 사고예방 효과
야간 보행시 운전자 눈에 잘 띄게
검정계통 옷 30m에서 식별 가능
흰색 50m·반사띠는 80m서 보여
 
보행자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전방시야가 좁아지는 야간에 주로 발생하고 있다.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 것이 사고예방의 제1원칙이다. 하지만 교통법규를 지키더라도 야간이나 이른 아침시간의 경우 보행자 사고 위험은 존재한다. 실제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 갓길 보행 등에서 보행자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덮치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강남진 진주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사는 “주간에 비해 야간에는 운전자의 가시거리가 훨씬 좁아지는만큼 운전자 눈에 잘 띄는 복장으로 보행자 자신의 위치를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가장 쉬운 예방법은 밝은 색상 옷 착용이다. 야간에 보행자가 검정 계통의 어두운 옷을 입었을 경우 운전자는 30m전방에서 사물을 인식가능하다. 이 경우 시속 60km로 달리던 차량이 보행자를 발견할 경우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은 1.8초에 불과하다.
 
노란색·흰색과 같은 밝은 색상 옷은 50m 거리에서 식별할 수 있을 만큼 운전자의 대처시간도 길어진다. 야광반사체가 부착된 옷은 80m로 더 늘어난다.
 
자신의 운동신경을 과신해 무리한 거리를 횡단하는 것은 금물이다. 특히 무단횡단 사고가 많은 노인의 경우 보행 속도가 늦어 사고 위험에 더 노출돼 있다. 고령자의 경우 한 차로(3.8m)를 건너는데 5초 가량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젊은사람 보행 속도에 비해 2배 가량 느린 편이다. 
 
따라서 보행자 시야에서 차량이 멀리 있더라도 무리한 횡단 시도는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운전자는 서행 운전으로 정지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 약자를 배려해야 한다.
 
강남진 경사는 “야간이나 새벽 운동을 할 때는 가급적 밝은 색상의 옷을 입고, 야광반사체가 부착된 지팡이나 물품을 가지고 있으면 사고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당부했다. 또 “무단횡단 사고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만큼 횡단보도를 이용해 꼭 보행해 달라”며 “운전자도 전방시야가 좁은 경우 속도를 평소보다 낮추고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하더라도 배려하는 운전습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무단횡단사고 이렇게 노력해야
보행자·운전자 인식 개선 우선
 
교통사망 사고, 특히 무단횡단 사망사고가 많은 진주지역에서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유관기관들은 많은 대책을 내놓고 있다. 
 
 진주경찰서는 2015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보이는 교통, 들리는 교통, 살피는 교통 이른바 ‘통통통’ 정책을 통해 사망사고 30%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경남지사에서도 협력기관들과 교통사고 줄이기 MOU를 체결하고 택시 회사 등 운송회사에 자료를 제공하는 등 사망사고 줄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민영랑 진주경찰서 교통관리계 시설팀장은 “현행법상 횡단보도는 200m마다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횡단보도 사이가 멀거나 통상 사람들이 많이 횡단하는 곳에 횡단보도를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시청과 협의해 사망사고 다발지역은 중앙분리대와 안전펜스를 설치해 무단횡단에 대한 시도를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교통안전공단 경남지사 박성권 차장 역시 “진주 지역 도로는 편도 2차선에 중앙분리대가 없고 근린상가 주변에 도로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며 “이러한 곳의 무단횡단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중앙분리대가 가장 효과적이다”며 중앙분리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경찰과 교통안전공단 모두 노령자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로당 한 곳당 한 명의 경찰관이 무단횡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다수의 사망사고 지점에서 교통 단체의 캠페인 등을 통해 무단횡단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등 교육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새벽시간과 야간에 사고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반사판 지팡이 등을 보급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혔다.
 
 위와 같은 노력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가 교통 법규를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민 팀장은 “무단횡단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 현행법상 운전자들이 더 많은 처벌을 받는다”며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전자 역시 방어운전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차장 역시 “행정기관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보행자도 무단횡단의 위험성을 스스로 알아야 한다”며 “기본적인 교통법규를 잘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태인기자·김귀현수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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