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의 미래 먹거리롤 통하는 제2신항 개발 관련, 창원시와 부산항만공사(BPA)가 손을 잡았다.
창원시는 지난 3일 부산항만공사와 제2신항(진해신항)의 적기 조성과 효율적인 항만 운영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100년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기관은 협약식을 발판으로 차질없는 제2신항(진해신항) 개발을 지원하고 국가항만 발전과 지역경쟁력 증진을 위해 항만과 연계한 창원배후지역 및 창원국가산단의 활성화,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및 좋은 일자리 창출 확대, 신항 및 진해신항의 현안사항 상호지원 및 R&D,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부분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부산항은 컨테이너 연간 2199만2000TEU를 처리하며 세계 6위 컨테이너 처리 항만이며, 세계 2위 환적 허브항만이다. 향후 제2신항(진해신항)은 21선석 규모로 2040년까지 건설하여 2만5000TEU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가능하고 세계 3위 스마트 물류 허브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개발계획이 수립돼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진해신항 개발에 발맞춰 창원시가 동북아 항만물류중심으로 도약하고, 지역경쟁력 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겠다”며 “이번 협약이 양기관의 동반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발판이며, 국가 항만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항만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창원시는 지난 3일 부산항만공사와 제2신항(진해신항)의 적기 조성과 효율적인 항만 운영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100년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기관은 협약식을 발판으로 차질없는 제2신항(진해신항) 개발을 지원하고 국가항만 발전과 지역경쟁력 증진을 위해 항만과 연계한 창원배후지역 및 창원국가산단의 활성화,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및 좋은 일자리 창출 확대, 신항 및 진해신항의 현안사항 상호지원 및 R&D,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부분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부산항은 컨테이너 연간 2199만2000TEU를 처리하며 세계 6위 컨테이너 처리 항만이며, 세계 2위 환적 허브항만이다. 향후 제2신항(진해신항)은 21선석 규모로 2040년까지 건설하여 2만5000TEU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가능하고 세계 3위 스마트 물류 허브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개발계획이 수립돼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진해신항 개발에 발맞춰 창원시가 동북아 항만물류중심으로 도약하고, 지역경쟁력 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겠다”며 “이번 협약이 양기관의 동반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발판이며, 국가 항만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항만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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