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경영지원사업 추진, 10개 시장에 각 1억원 지원
경남도가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스마트경영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하는 등 경영 지원에 나섰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 등 시장 경영 혁신지원으로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민선 8기 도정과제로 선정된 것이다.
총사업비 40억원(도비 16억원) 규모로 올해부터 4년간 40개 시장에 시장당 연간 약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올해는 10억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 10개 시장을 선정한다. 주요 내용은 △공동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스마트경영 전담 인력지원 총 5개 분야의 지원을 통해 온라인플랫폼 입점,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매니저 인건비 등 시장 특성 맞춤형 경영혁신을 돕는 것이다.
‘2020년 전통시장 실태조사(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1401곳)의 25%가 넘는 350곳이 온라인 사업에 진출한 반면 경남은 전체 186곳 중 17개곳인 5% 수준으로 현저히 낮았다.
상인들의 애로사항 조사 결과에서는 상권 악화가 51.7%로 절반을 넘고, 시설노후 개선 요구(6%)는 낮은 비중을 차지해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설 개선 등 하드웨어 중심의 지원보다 온라인 사업 지원 등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남도는 이 사업을 통해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시장 유통구조를 온라인 사업과 병행을 통한 경영 다변화를 꾀하고, 매출 증대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서창우 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전통시장은 편의점,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 시장을 잠식하고, 온라인 플랫폼·홈쇼핑 등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라 전통시장 상권이 위축되고 있어, 전통시장도 온라인 사업 진출 등으로 매출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도에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전통시장의 경영 혁신을 지원하여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 등 시장 경영 혁신지원으로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민선 8기 도정과제로 선정된 것이다.
총사업비 40억원(도비 16억원) 규모로 올해부터 4년간 40개 시장에 시장당 연간 약 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올해는 10억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 10개 시장을 선정한다. 주요 내용은 △공동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스마트경영 전담 인력지원 총 5개 분야의 지원을 통해 온라인플랫폼 입점,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매니저 인건비 등 시장 특성 맞춤형 경영혁신을 돕는 것이다.
‘2020년 전통시장 실태조사(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1401곳)의 25%가 넘는 350곳이 온라인 사업에 진출한 반면 경남은 전체 186곳 중 17개곳인 5% 수준으로 현저히 낮았다.
상인들의 애로사항 조사 결과에서는 상권 악화가 51.7%로 절반을 넘고, 시설노후 개선 요구(6%)는 낮은 비중을 차지해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설 개선 등 하드웨어 중심의 지원보다 온라인 사업 지원 등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남도는 이 사업을 통해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시장 유통구조를 온라인 사업과 병행을 통한 경영 다변화를 꾀하고, 매출 증대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서창우 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전통시장은 편의점,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 시장을 잠식하고, 온라인 플랫폼·홈쇼핑 등 유통구조의 변화에 따라 전통시장 상권이 위축되고 있어, 전통시장도 온라인 사업 진출 등으로 매출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도에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전통시장의 경영 혁신을 지원하여 도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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