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관광·지역 상권 활성화로 내수·민생 살린다
경남도, 관광·지역 상권 활성화로 내수·민생 살린다
  • 김순철
  • 승인 2023.04.25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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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분야 44개 1239억원 규모 사업 본격 추진
관광·골목상권 등 취약부문 중심 내수 진작
경남도는 5대 분야 44개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경남형 내수활성화 대책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경남형 내수활성화 대책의 기본방향은 물가안정 기조 하에 경남도는 관광·지역 골목상권·소상공인 등 취약부문 중심으로 내수진작을 추진하고 생계비 부담 경감도 병행해 서민경제 전반으로 온기를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내수붐업 패키지 마련으로 5월 한 달 동안 e경남몰에서 경남 항노화산업, 경남 6차 산업기획전 등 총 8개 이벤트로 도내 우수상품을 온라인 할인 판매하는 경남 e세일 페스타를 개최한다.

또한, 소상공인 판로개척 및 소비촉진 기획전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하고, 상·하반기로 나눠 전통시장 37개소에서 잔치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7월부터 10월까지는 TV홈쇼핑에서 경남의 우수상품을 할인판매한다.

전시 및 컨벤션 유치를 통한 내수활성화 대책 추진으로는 제조자동화기술전 등 전시 분야를 확대하고, 경남을 방문한 국내외 바이어 및 기타 컨벤션 참석자를 대상으로 경남의 관광상품을 홍보해 경남 관광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국내 소비 기반 강화로 공무원 휴가 사용뿐 아니라 경남경영자총연합회와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 회원사 근로자의 휴가 사용을 권장해 경남 여행 활성화와 소비 증대를 촉진한다.

특히, 경남경영자총연합회에서는 3일 연휴(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한글날, 성탄절)와 징검다리 연휴(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기간에 경남에서의 소비가 활성화되도록 기업 여건이 허락하는 한 근로자들의 휴가 사용, 노사협의를 통한 휴가비 일부를 지역 상품권 제공, 기업 연수프로그램 등의 지역개최 등 다양한 방안을 회원사에 권고했다.

가맹점도 올해 20만 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경남관광 활성화를 위해 경남의 특화자원을 활용한 즐길 거리 확대 및 홍보 등 외국인의 경남방문 유인책도 강화한다.

올해 도내에서 개최하는 하동세계차엑스포와 산청 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에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남도 해외사무소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이어가고, 재외동포 ’경남에서 한 달 여행하기‘, 주요도시 K-관광 로드쇼 참가 등 국내외 현장 홍보로 외국인의 경남방문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밖에 지역소상공인 상생을 위해 내수 활성화의 온기가 지역 골목상권까지 확산하도록 지원하고, 소상공인 경영여건 개선 등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도심형 소형 상권과 골목상권 지원, 스마트상권 전환 디지털 기술도입, 전통시장 투어상품 개발 및 홍보 등에 88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도내 22개 시장에 관광지 연계 여행코스 개발, 관광바우처 지원, 상품 패키지 개발, 스마트 경영 지원 등으로 서민경제를 진작시킬 계획이다.

고금리 대응 위기 소상공인 금융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 강화책으로는 당초예산 45억에 더해 추경 60억을 추가로 확보해 소상공인 정책자금 2000억원(1년간 이자 2.5% 및 보증료 0.5% 지원) 융자지원, 희망두드림 정책자금 300억원(이차보전율 상향 2.5%→3% 및 이차보전 기간 연장 1년→2년), 취약차주 상환유예(9월 30일까지) 및 만기 연장(2025년 9월30일까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금융기관의 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 확대로 525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등 대출을 지원한다.

그 외 도내 착한가격업소 388개소의 공공요금 부담 경감을 위해 가스요금 2억원(추경예산확보, 업소당 50만 원 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도 노영식 경제기업국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생산·수출·소비·고용 등 경남의 경제지표는 호전되고 있지만, 대내외적인 경제여건과 세계경제 상황은 여전히 어렵다”며, “내수경기 활성화를 통해 가계와 소상공인 등 지역 민생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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