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www.eat.co.kr) 거래실적이 개장 3년여 만에 1조를 넘어섰다.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는 농림수산식품부가 농수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통한 유통혁신을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에 설립한 기관이다.
‘2009년말 거래시스템 오픈 후 52억원, ‘10년에는 본격적인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거래를 통해 1755억원, ’2011년에는 국가인증 식재료 조달기관 선정에 따른 학교급식사업 확대 등을 통해 6255억원의 거래가 성사되는 등 매년 빠르게 성장해왔다.올해는 기존의 B2B, B2C, 학교급식전자조달 사업의 확대 뿐 아니라 배추·무 계약재배 및 사전 예약거래, 양곡 사이버거래 시장 조성, 대형쇼핑몰 사업자와의 농산물 공동판로 확대 등 신규 직거래 모델개발에 힘입어 연간목표인 8830억원을 초과해 1조원 거래를 이뤄냈다. 이는 ‘11년 통계청 자료 기준 농림수산업 총 생산액(51조원)의 2%, 전국 공영도매시장 거래액(10.6조원)의 9.6%, 지난해 국내 농수산물 사이버쇼핑거래액(8200억)의 133%에 해당되는 거래규모다.
11월말 현재 사이버거래소 회원사는 B2B 판·구매업체 1249개사, 학교급식전자조달 공급업체 2891개사, 전국 17개 시·도 3607개 학교, B2C 판매업체 481개사 등 총 4425개 판매사와 3803개 구매사가 거래에 참여중이다.
농수산물 전자상거래를 통해 올 한해 절감된 유통비용만 해도 약 438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12년 추정 거래액 1만880억원 기준). 중간유통 비용 축소, 저렴한 수수료, 공동구매에 따른 구매 및 행정비용 절감 등에 따른 것이다.
aT 사이버거래소가 2020년까지 농산물 유통부문의 시장점유율 10% 수준인 5조원의 거래액을 실현할 경우, 연간 유통비용 2870억원, 물류비용 600억원, 환경비용 7억원 등 총 3477억원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수 aT 사장은 “국내 최초로 농수산물 전자상거래 1조를 달성했다는 점도 의미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이 안정적인 판로확대와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2009년말 거래시스템 오픈 후 52억원, ‘10년에는 본격적인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거래를 통해 1755억원, ’2011년에는 국가인증 식재료 조달기관 선정에 따른 학교급식사업 확대 등을 통해 6255억원의 거래가 성사되는 등 매년 빠르게 성장해왔다.올해는 기존의 B2B, B2C, 학교급식전자조달 사업의 확대 뿐 아니라 배추·무 계약재배 및 사전 예약거래, 양곡 사이버거래 시장 조성, 대형쇼핑몰 사업자와의 농산물 공동판로 확대 등 신규 직거래 모델개발에 힘입어 연간목표인 8830억원을 초과해 1조원 거래를 이뤄냈다. 이는 ‘11년 통계청 자료 기준 농림수산업 총 생산액(51조원)의 2%, 전국 공영도매시장 거래액(10.6조원)의 9.6%, 지난해 국내 농수산물 사이버쇼핑거래액(8200억)의 133%에 해당되는 거래규모다.
11월말 현재 사이버거래소 회원사는 B2B 판·구매업체 1249개사, 학교급식전자조달 공급업체 2891개사, 전국 17개 시·도 3607개 학교, B2C 판매업체 481개사 등 총 4425개 판매사와 3803개 구매사가 거래에 참여중이다.
aT 사이버거래소가 2020년까지 농산물 유통부문의 시장점유율 10% 수준인 5조원의 거래액을 실현할 경우, 연간 유통비용 2870억원, 물류비용 600억원, 환경비용 7억원 등 총 3477억원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수 aT 사장은 “국내 최초로 농수산물 전자상거래 1조를 달성했다는 점도 의미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이 안정적인 판로확대와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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