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인 남부권 신공항 수요 타당성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면서 경남, 대구, 경북, 울산, 부산 등 5개 시·도가 본격적인 유치전을 시작했다.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유치전이 2라운드로 접어든 느낌이다. 오죽했으면 박근혜 대통령도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을 둘러싼 경남·대구·경북과 부산 간의 갈등과 관련해 “관계부처는 타당성을 검토 중인 과정에서 갈등이 커지지 않도록 지자체 간 평가기준에 대한 합의를 먼저 이루고 그 결과를 수용한다는 원칙이 견지되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는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늦었지만 의미가 있다. 입지 결정에 대해 줄곧 미온적 태도를 보이던 국토부가 이해하기 힘든 신공항의 밑그림을 제시한 것이다. 문제는 신공항 건설의 이해 당사자인 영남권 5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장이 내달 2일 오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영남권 시·도지사협의회에서 불꽃 튀는 논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1년 신공항 유력 후보지로 꼽힌 부산 가덕도, 현재 김해공항, 밀양 등 3곳은 각각 장단점이 뚜렷하다. 국토부의 ‘2011년 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 기준’ 자료는 가덕도 신공항은 바다 위에 지어져 소음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주거 밀집지가 없고, 밀양보다는 안개 일수가 적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혔다. 하나 인근 김해공항에서 뜨고 내리는 비행기와 항로 간섭문제가 생길 수 있고, 밀양보다는 다른 영남지역에서 가기가 멀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신공항은 10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된다. 공항 이용자의 접근성과 활용도, 공사 비용 등에 대한 면밀한 기준을 세워 중립적인 인사들이 참여해서 공정하게 점수를 매겨야 한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은 누가봐도 수긍이 가는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가 관건이다.
국토부의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는 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늦었지만 의미가 있다. 입지 결정에 대해 줄곧 미온적 태도를 보이던 국토부가 이해하기 힘든 신공항의 밑그림을 제시한 것이다. 문제는 신공항 건설의 이해 당사자인 영남권 5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장이 내달 2일 오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영남권 시·도지사협의회에서 불꽃 튀는 논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1년 신공항 유력 후보지로 꼽힌 부산 가덕도, 현재 김해공항, 밀양 등 3곳은 각각 장단점이 뚜렷하다. 국토부의 ‘2011년 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 기준’ 자료는 가덕도 신공항은 바다 위에 지어져 소음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주거 밀집지가 없고, 밀양보다는 안개 일수가 적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혔다. 하나 인근 김해공항에서 뜨고 내리는 비행기와 항로 간섭문제가 생길 수 있고, 밀양보다는 다른 영남지역에서 가기가 멀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신공항은 10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된다. 공항 이용자의 접근성과 활용도, 공사 비용 등에 대한 면밀한 기준을 세워 중립적인 인사들이 참여해서 공정하게 점수를 매겨야 한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은 누가봐도 수긍이 가는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가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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