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포∼북정 연장…당초 금액보다 증액 확정
경남도와 부산시의 총사업비 증액요구로 난항을 겪던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건설’ 총사업비가 5558억원으로 확정됐다.
윤영석(양산·새누리당) 의원은 부산 도시철도 1호선을 노포동역에서 양산 북정동까지 연장하는 ‘노포∼북정 도시철도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시 당초 4959 억원에 비해 599억원이 증액된 5558억원으로 총사업비 결정을 기획재정부로부터 이끌어 냈다고 18일 밝혔다.
도시철도사업은 2011년 4월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이어 2012년 8월 양산시에서 주민공청회를 통한 노선을 확정, 지난 7월에 기본설계안이 기획재정부에 제출됐다.
그러나 제출된 기본설계안의 총사업비가 5933억원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시 산출되었던 4949억원보다 984억원 증액됐다. 기획재정부는 크게 증액된 예산에 대해 양산선 도시철도사업에 따른 정부예산 부담 및 건설 후 사업 수익성까지 우려하며 난색을 표했다.
이에 윤영석 의원은 양산 도시철도사업과 기존에 타 도시에서 추진되었던 민자유치 경전철 사업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한편 양산 동면지역에 LH에서 진행중인 사송택지개발 지구의 조속한 착공과 건설을 위해서는 하루빨리 공사가 시작돼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그리고 물가 상승률과 자재비 인상 등을 이유로 들며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총사업비를 600억원 가까이 증가시켜 합의를 이끌어냈다.
윤영석 의원은 “양산과 부산을 잇는 도시철도 사업이 완공되면 양산과 부산은 밀접한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며 “앞으로 국토교통부 심의와 사업계획 승인절차도 조속히 마무리해 2016년 상반기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영석(양산·새누리당) 의원은 부산 도시철도 1호선을 노포동역에서 양산 북정동까지 연장하는 ‘노포∼북정 도시철도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시 당초 4959 억원에 비해 599억원이 증액된 5558억원으로 총사업비 결정을 기획재정부로부터 이끌어 냈다고 18일 밝혔다.
도시철도사업은 2011년 4월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이어 2012년 8월 양산시에서 주민공청회를 통한 노선을 확정, 지난 7월에 기본설계안이 기획재정부에 제출됐다.
그러나 제출된 기본설계안의 총사업비가 5933억원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시 산출되었던 4949억원보다 984억원 증액됐다. 기획재정부는 크게 증액된 예산에 대해 양산선 도시철도사업에 따른 정부예산 부담 및 건설 후 사업 수익성까지 우려하며 난색을 표했다.
이에 윤영석 의원은 양산 도시철도사업과 기존에 타 도시에서 추진되었던 민자유치 경전철 사업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한편 양산 동면지역에 LH에서 진행중인 사송택지개발 지구의 조속한 착공과 건설을 위해서는 하루빨리 공사가 시작돼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그리고 물가 상승률과 자재비 인상 등을 이유로 들며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총사업비를 600억원 가까이 증가시켜 합의를 이끌어냈다.
윤영석 의원은 “양산과 부산을 잇는 도시철도 사업이 완공되면 양산과 부산은 밀접한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며 “앞으로 국토교통부 심의와 사업계획 승인절차도 조속히 마무리해 2016년 상반기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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