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사천 항공국가산단·MRO사업 시너지 효과 기대
진주사천 항공국가산단·MRO사업 시너지 효과 기대
  • 경남일보
  • 승인 2014.12.21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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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 제6차 국토정책위원회를 연 정부가 진주와 사천에 165만3000㎡ 규모의 항공 국가산업단지를 만들기로 결정함에 따라 진주·사천지역의 항공정비복합단지(MRO) 유치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MRO는 헬기나 여객기 등 모든 항공기를 수리하는 사업이다. 정비사 등 고용창출 효과가 커 제조업의 꽃이라 불린다. 현재 MRO 산업단지의 입지를 놓고 경남과 충북이 치열한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다. 사천에 본사가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MRO사업 부문을 서로 차지하겠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르면 내년 1월초 ‘MRO 중장기 발전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과 청주시측은 지역 균형발전 측면이나 입지조건, 몇 년 간 MRO단지를 준비해온 충북도민들의 정서·반발 등을 고려하면 사천에만 항공관련 산업단지를 모두 몰아줄 순 없을 것이라며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는 분위기다. 경남도 역시 진주·사천 항공국가산단 지정 확정을 계기로 MRO사업을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며 KAI 본사가 사천에 있는 만큼 MRO사업도 사천에서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남도의회도 지난 18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MRO산업단지가 항공산업의 메카로 떠오른 사천지역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천주민들은 몇 해 전 KAI의 산청공장 이전을 경험한 바 있어 또다시 긴장하고 있다.

항공산업은 경남 미래 50년의 핵심전략 산업이며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 산업이다. 항공국가산단이 진주·사천에 낙점된 이상 두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항공MRO산업단지 유치가 필수다. 그러기 위해서는 KAI와 지역협력업체들이 요구하는 산업단지 부지 문제 해결이 급선무다. 따라서 경남도는 선도기업인 KAI와 긴밀히 협력해 사천시 유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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