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신공항 최대 갈림길 섰다
남부권 신공항 최대 갈림길 섰다
  • 이홍구
  • 승인 2015.01.18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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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시·도지사협의회, 입지타당성 용역놓고 격론 예고
남부권 신공항 입지선정이 최대 갈림길에 섰다.

경남 경북 대구 부산 울산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는 19일 오후 6시 대구 수성호텔에서 모임을 갖고 남부권 신공항 건설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날 최대 관심사는 이들이 남부권 신공항 입지타당성 조사와 관련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 여부다. 회동 결과에 따라 경남 경북 대구 울산 4개 시·도와 부산시가 각자 독자노선을 가느냐, 아니냐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을 비롯한 4개 시·도는 ‘남부권 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해선 영남지역 어디서든 1시간 내에 접근 가능한 통합 신공항이 건설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활주로 2개의 통합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반해 부산시는 기존 공항(김해공항)을 그대로 둔 채 활주로 1개짜리 신공항을 지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자 국토부는 통합 신공항을 먼저 검토한 뒤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기존 공항을 그대로 둔 채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조사 용역하자는 ‘투 트랙 중재안’을 5개 시·도에 제안했다. 하지만 대구와 부산 모두 이 안에 반대하며 수용 거부 의사를 밝힌 상태다. 경남도는 이와관련 ‘남부권 광역경제공동체를 건설할 수 있도록 용역을 통해 제대로만 평가한다면 용역 결과에 따른 입지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이날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의 내용과 방식에 극적으로 합의하면 당장에라도 용역에 들어갈 수 있다. 이 경우 빠르면 연내에 신공항 입지가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의 ‘투 트랙 중재안’이 수용될 경우 먼저 통합신공항 용역을 한 뒤 김해공항을 존치한 신공항 건설 용역이 진행된다. 그러나 합의에 실패하고 국토부의 중재안마저 거부되면 문제는 복잡해진다. 정부가 5개 시·도의 주장에 상관없이 정부가 기준안을 만들어 정부 독자적으로 용역에 착수하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다. 극단적으로 부산을 제외한 4개 시·도가 국토부와 함께 남부권 신공항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에 나서는 방안도 예상해 볼 수 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8월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신공항 건설 타당성이 검증됐다고 밝혔다. 이후 10월에는 5개 시·도 단체장들의 “정부의 입지 용역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합의했다. 국토부와 5개 시·도는 늦어도 지난해 연말까진 입지타당성조사 용역 추진 방법 및 내용에 대해 합의한 뒤 입지타당성조사 용역에 들어가 1년 내에 입지 선정을 마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 방법을 놓고 4개 시·도와 부산시가 팽팽히 대립하면서 용역발주가 늦어지고 있다. 이와관련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는 지난 15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영남권 5개 시·도지사의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 합의’를 요청하며 ‘2월 내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 발주 및 연내 입지 선정’을 촉구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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