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MRO 고삐 늦추면 안된다”
“경남, MRO 고삐 늦추면 안된다”
  • 이홍구
  • 승인 2015.01.21 1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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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육성방안 발표에 충북 물고늘어져
정부가 항공정비(MRO)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 경남-충북 간 MRO사업 유치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인 가운데 충북도가 민간항공사인 아시아나를 파트너로 삼은데 이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키로 하는 등 역전의 발판을 노리고 있는 만큼 경남도 고삐를 늦춰서는 안된다는 여론이다.

특히 아시아나가 충북도와 손을 잡은 것은 청주공항 옆 에어로폴리스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부지 무상임대가 가능하다는 점 등의 이점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경남도와 사천시도 세세한 부분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세는 기울었지만 자만은 안돼=국내 항공군수산업 앵커기업인 KAI와 MRO사업 투자협약을 체결한 경남도는 ‘이미 대세는 기울었다’는 다소 느긋한 분위기다. 반면 충북도는 역전의 발판을 노리고 있다.

국토부가 내놓은 방안에는 민항기 외에 군용기 정비와 관련한 산업화 전략까지 포함되어 있어 군수항공기 정비에 전문성을 갖춘 KAI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이 경남도의 판단이다. 또 최근 지정된 진주·사천 항공국가산업단지도 MRO사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는 “국토부는 전문 MRO 업체가 사업계획을 세우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입지를 결정하면 산업단지 지정 등을 통해 저렴한 사업부지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이것은 정부가 사실상 경남도와 사천시, KAI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고 했다.

경남도와 사천시는 KAI와 지난해 12월 ‘항공정비(MRO)사업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천시에 30만㎡ 규모의 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KAI를 경남에 뺏긴 충북도는 정부의 발표를 계기로 ‘청주공항 MRO 구상’을 가다듬고 있다. 아시아나와 손잡고 입지조건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다.

실제로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MRO 단지 조성이 추진되는 곳 중에서는 유일하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무상임대가 가능하다.

또 청주공항은 24시간 운영되는 국내공항 5곳 중 1곳이어서 항공기 운항시간이 제한돼 있는 사천에 비해 정비 공정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게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아울러 군사공항인 사천과 달리 군수·민수 정비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고 있다.

◇보다 철저한 준비와 추진력 필요=현재 충북도와 청주시가 경남도와 사천을 추격하는 모양새지만 그래도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는 분석이다. 일부에서는 보다 철저한 분석과 전략, 추진력과 함께 경남도와 사천시 그리고 KAI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대세론을 사수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국토부가 입지선정과 투자는 철저히 기업의 몫이라며 기업이 자체적으로 입지와 투자계획을 수립하면 정부는 그에 맞게 지원을 하는 것이 기본방침이라고 밝힌 만큼 MRO사업을 경남에 하겠다는 KAI의 적극적인 의지는 필수요건이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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