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천, 인식조사 결과
메르스 영향으로 면역력 강화에 대한 기대로 과일과 채소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구 내 농식품 소비는 줄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소비자 200명(심각 지역 100명, 비심각 지역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농식품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메르스 발생 전에 비해 최근 1주일간 과일은 13%의 응답자가 구매를 늘렸다고 답했고, 과일채소(딸기, 토마토, 수박 등)는 8.5%, 양념채소(마늘, 생강 등)와 부식채소(무, 배추, 오이 등)도 각각 7%의 응답자가 구매를 늘렸다고 응답했다. 면역력 강화와 메르스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에 대해 37%의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고 이를 위해 농산물을 구입했다고 응답한 소비자도 19.5%였다. 예방에 좋은 농산물로는 홍삼 9%, 마늘 7%, 양파 6%, 브로콜리 3.5%, 생강 2.5%, 고구마 2.5%, 건강보조식품 2% 순으로 인지하고 있다. 또 메르스 예방 목적으로 최근 1주일 내 구입한 품목은 토마토 5%, 홍삼 4%, 마늘 3%, 브로콜리 3%, 양파 2.5% 등이다.
대형마트, 전통시장에서 농식품 구매가 줄어든 반면 온라인 쇼핑을 통한 농식품 구매자와 구매의향자가 늘고 있다. 메르스 발생 전 대비 최근 1주일 간 응답자의 16%가 대형마트 이용을 줄였으며, 전통시장은 응답자의 5%, 기업형슈퍼는 응답자의 4.5%가 각각 이용을 줄였다고 답했다. 메르스 발생 전 대비 최근 1주일 간 응답자의 3%가 농식품의 온라인구매를 늘렸고, 17.5%가 농식품의 온라인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병우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장은 “소비자는 농산물 구매에 있어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소비를 늘리는 방식으로 메르스에 현명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이 자료는 우리 농산물 소비 등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성민기자 smworld17@gnnews.co.kr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소비자 200명(심각 지역 100명, 비심각 지역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농식품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메르스 발생 전에 비해 최근 1주일간 과일은 13%의 응답자가 구매를 늘렸다고 답했고, 과일채소(딸기, 토마토, 수박 등)는 8.5%, 양념채소(마늘, 생강 등)와 부식채소(무, 배추, 오이 등)도 각각 7%의 응답자가 구매를 늘렸다고 응답했다. 면역력 강화와 메르스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에 대해 37%의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고 이를 위해 농산물을 구입했다고 응답한 소비자도 19.5%였다. 예방에 좋은 농산물로는 홍삼 9%, 마늘 7%, 양파 6%, 브로콜리 3.5%, 생강 2.5%, 고구마 2.5%, 건강보조식품 2% 순으로 인지하고 있다. 또 메르스 예방 목적으로 최근 1주일 내 구입한 품목은 토마토 5%, 홍삼 4%, 마늘 3%, 브로콜리 3%, 양파 2.5% 등이다.
대형마트, 전통시장에서 농식품 구매가 줄어든 반면 온라인 쇼핑을 통한 농식품 구매자와 구매의향자가 늘고 있다. 메르스 발생 전 대비 최근 1주일 간 응답자의 16%가 대형마트 이용을 줄였으며, 전통시장은 응답자의 5%, 기업형슈퍼는 응답자의 4.5%가 각각 이용을 줄였다고 답했다. 메르스 발생 전 대비 최근 1주일 간 응답자의 3%가 농식품의 온라인구매를 늘렸고, 17.5%가 농식품의 온라인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민기자 smworld17@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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