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대우조선에 4조2000억 지원
산업은행, 대우조선에 4조2000억 지원
  • 김응삼
  • 승인 2015.10.29 16: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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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 인력·조직 축소 구조조정도 실시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9일 대규모 부실로 경영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에 경남·부산·울산 경제의 10%를 차지하는 위상을 고려해 경영 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동시에 단계적으로 인력과 조직을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궁극적으로는 민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산은)은 29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대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수은)과 함께 신규 출자와 대출 방식으로 총 4조 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확정, 발표했다.

아울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대주주인 산은이 유동성 지원과 연계한 유상증자, 출자전환 등의 방식을 동원해 자본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산은은 “내년 상반기 중 최대 부족자금 예상치(4조 2000억)를 고려해 유동성 지원 규모를 충분히 상정했다”며 “부족자금을 줄이기 위해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4천%까지 치솟을 수 있는 부채비율이 내년 말 500% 이하로 떨어지게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산은은 “부산·울산·경남의 지역내총생산 중 10%를 차지하는 대우조선의 위상을 고려해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으려면 국책은행의 지원이 불가피하다”며 정상화 방안을 확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의 지원을 계기로 인력과 조직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해양플랜트 인도가 마무리되는 2016년 이후 직영 인력과 사내 외주 인력을 적정 생산 규모에 맞게 축소하고, 수주 규모를 발주량과 선가 수준을 고려해 줄인다.

특히 해양플랜트 비중을 현재 50% 이상에서 40% 수준으로 낮춰 리스크 확산을 방지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총 1조 85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모두 매각해 7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년간 인적쇄신, 경비·자재비 절감, 공정 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1조 1000억원 이상의 손익을 개선하는 것이 골자다.

임원들의 임금 10∼20% 반납과 부장급 이상 일반직 직원 300명 권고사직, 임금피크제 강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를 위한 근본적인 해법으로는 민영화가 추진된다. 산업은행은 “근본적인 경영정상화는 조기 민영화”라며 “수익·인력 구조를 재편하고 유동성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잠재적 투자자를 물색해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민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설명했다.

김응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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