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부터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시 ㎾h당 313원의 요금이 부과됐다. 하지만 유료전환에 따른 홍보도 없는데다 집 밖 충전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전기자동차 운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현재 경남도내에는 통영 학섬휴게소, 진해해양공원, 남해고속도로 진주 상·하 휴게소 등에 급속충전기 39대가 보급돼 있으나 환경부에서 보급한 29대가 요금부과 대상이다. 소비자들은 공공충전기 이용이 무료인 줄 알고 전기차를 구입했는데 갑작스럽게 요금을 받는다니 당황스럽다. 환경부가 전기차를 운행하면서 손쉽게 충전할 수 있는 환경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유료전환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 많다. 전기차를 구매할 때에는 무료충전과 지원만 강조했지 유료전환 일정이나 금액에는 별다른 설명이 없었다. 유료화 시행을 앞두고 내놓은 ‘깜짝’ 방침으로 사용자 저항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동안 무료충전이기 때문에 설치된 장소가 불편해도 큰 불만 없이 이용해 왔지만 유료로 바뀌면 사정은 달라진다.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유지하던 무료방침에서 돌연 유료전환을 추진한 데 따른 역작용이 크다. 유료화는 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할 정부가 구매심리를 오히려 떨어뜨리는 ‘악수’를 뒀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진다. 전기차 충전은 일반 차량과 비교할 때 아직까지 턱없이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차값이 비싸고 충전이 불편한 전기차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저렴한 유지비인 연료값의 싼 장점이 사라진다면 구매를 머뭇거릴 수밖에 없다. 특히 전기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자주 에너지를 충전해야 한다. 여기에다 유료화 충전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 구매자가 계속 늘지 의문이다. 전국 곳곳에서 반대여론에 부닥친 전기차 유료충전에 환경부의 밀어붙이기 식 행정은 반드시 부작용이 따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유료화하기에 앞서 일반주유소처럼 내 집 앞에서 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이 먼저다.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유지하던 무료방침에서 돌연 유료전환을 추진한 데 따른 역작용이 크다. 유료화는 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할 정부가 구매심리를 오히려 떨어뜨리는 ‘악수’를 뒀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진다. 전기차 충전은 일반 차량과 비교할 때 아직까지 턱없이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차값이 비싸고 충전이 불편한 전기차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저렴한 유지비인 연료값의 싼 장점이 사라진다면 구매를 머뭇거릴 수밖에 없다. 특히 전기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자주 에너지를 충전해야 한다. 여기에다 유료화 충전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 구매자가 계속 늘지 의문이다. 전국 곳곳에서 반대여론에 부닥친 전기차 유료충전에 환경부의 밀어붙이기 식 행정은 반드시 부작용이 따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유료화하기에 앞서 일반주유소처럼 내 집 앞에서 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이 먼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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