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년 간 진주시의 장기미집행 사업으로 남아 있는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이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어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본보와 서경방송 공동주최로 지난 27일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진주 시외·고속버스 복합터미널 조성을 주제로 한 시민대토론회에서 대다수 패널은 현 시외버스터미널의 개양 이전과 원도심 활성화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전 찬성 패널은 이전으로 인한 원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경상대 김영 교수는 주민들과의 협의를 통한 도시재생사업 실시를, 노성배 진주시 도시국장은 중앙지하도상가 개장, 기념대첩광장 등과 연계한 활성화를 각각 주장했다. 김태완 동 대표는 민·관이 합심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인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반면 정대용 복합터미널 이전 반대 비대위원장은 시외버스터미널이 이전되면 인근 상권이 다 죽는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위원장은 “현 시외버스터미널 주변 부지를 매입해 편의시설을 확충하면 된다”며 재건축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전통시장 상인들을 살릴 수 있는 장기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이전 찬성과 반대가 극명했다.
진주시는 시외·고속버스 여객자동차터미널 이전사업 추진은 지난 1995년 교통개발연구원 ‘입지선정과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가좌동 일대 7만1435㎡를 복합터미널 개발 예정지로 지정, 2005년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으로 고시했다.
43년이 지나면서 현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은 너무 낡고 전근대적이어서 장래 50만 명에 앞서 현재 35만 명 도시의 규모에도 걸맞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실감하고 있다. 따라서 도심 기능의 저하도 초래하고 있다. 하나 여객자동차터미널의 이전은 구도심 공동화란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혁신도시 조성으로 공동화현상을 빚고 있는 구도심의 사양화가 더 가속화될 우려가 많다. 이전 추진과 동시에 ‘원도심 활성화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패널들의 주장대로 진주시는 획기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
이전 찬성 패널은 이전으로 인한 원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경상대 김영 교수는 주민들과의 협의를 통한 도시재생사업 실시를, 노성배 진주시 도시국장은 중앙지하도상가 개장, 기념대첩광장 등과 연계한 활성화를 각각 주장했다. 김태완 동 대표는 민·관이 합심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인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반면 정대용 복합터미널 이전 반대 비대위원장은 시외버스터미널이 이전되면 인근 상권이 다 죽는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위원장은 “현 시외버스터미널 주변 부지를 매입해 편의시설을 확충하면 된다”며 재건축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전통시장 상인들을 살릴 수 있는 장기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이전 찬성과 반대가 극명했다.
진주시는 시외·고속버스 여객자동차터미널 이전사업 추진은 지난 1995년 교통개발연구원 ‘입지선정과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가좌동 일대 7만1435㎡를 복합터미널 개발 예정지로 지정, 2005년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으로 고시했다.
43년이 지나면서 현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은 너무 낡고 전근대적이어서 장래 50만 명에 앞서 현재 35만 명 도시의 규모에도 걸맞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실감하고 있다. 따라서 도심 기능의 저하도 초래하고 있다. 하나 여객자동차터미널의 이전은 구도심 공동화란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혁신도시 조성으로 공동화현상을 빚고 있는 구도심의 사양화가 더 가속화될 우려가 많다. 이전 추진과 동시에 ‘원도심 활성화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패널들의 주장대로 진주시는 획기적인 대안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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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안되로 추진하데 시외버스 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 현 부지에 이전후 대책을 제시하는게 최선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