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사과 ‘썸머킹’, 소비자 만족도 '킹'
여름 사과 ‘썸머킹’, 소비자 만족도 '킹'
  • 박성민
  • 승인 2018.07.17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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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과 품질이 우수한 국산 여름사과 ‘썸머킹’ 품종이 올해 약 350t 유통될 것으로 예상돼 여름 사과시장에서 인기몰이 할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7월 중순부터 여름 사과 ‘썸머킹’을 공동출하하면서 기존 여름 사과인 ‘쓰가루’ 품종을 대체해 소비자에게 맛있는 햇사과를 제공하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썸머킹’은 과즙이 풍부하고 씹는 맛이 좋은 품종이다. 당산비(당도: 11∼14브릭스, 산도: 0.40∼0.70%)가 높아서 새콤한 맛도 즐길 수 있다. 2013년 봄부터 농가에 ‘썸머킹’ 묘목이 보급돼 지난해에는 공동 출하로 105t 정도가 대형마트에서 팔렸다. 소비자에게 맛과 품질이 좋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올해 수확하는 지역은 경남 함양을 비롯 경북 군위·김천·영양·영주, 충북 보은, 강원 철원 등 전국에 고루 분포한다. ‘썸머킹’은 ‘쓰가루’ 출하 전인 7월 중순부터 본격 출하해 ‘쓰가루’ 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판매돼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동안 여름 사과는 8월 하순이 정상 숙기인 ‘쓰가루’가 7월 상순부터 덜 익은 상태로 출하되어 ‘아오리’란 이름으로 유통됐다. ‘아오리’는 50일 이상 덜 익은 상태로 출하해 껍질이 두껍고 질기며 떫은맛이 강해 햇사과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았다. 이로 인해 정작 맛있는 사과가 출하됐을 때에도 사과 구매를 주저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농진청은 ‘썸머킹’ 품종의보급 확대를 위해 17일 사과연구소에서 생산농가, 종묘업체, 유통종사자를 대상으로 현장평가회 가졌다.이 자리에서는 ‘썸머킹’ 품종의 특성, 보급 및 생산 현황 등을 소개하고 나무에 달린 과실 상태 등을 직접 보고 시식했다. 권순일 농진청 농업연구관은 “‘썸머킹’의 품질과 출하 시기가 비슷하도록 농가 기술 지원을 지속으로 실시해 유통시장과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최고의 여름사과 품종으로 자리 잡게 하겠다”고 전했다.

박성민기자

 
여름사과 썸머킹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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