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개 협력사와 업무협약 체결
금융지원·외주물량 확대키로
금융지원·외주물량 확대키로
“협력사들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국내 항공산업의 생태계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국내외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완제기 수출 확대와 기체사업 회복 등 재도약을 위한 모멘텀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에, 협력업체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고 항공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AI는 지난 14일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워크숍’의 일환으로 29개 협력사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I와 협력사들은 최저임금 상승 및 물가 급등으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과 젊은 인력들의 제조업 기피 현상 등 지역 항공산업이 직면한 문제들을 공유하는 한편, 이를 타개하기 위함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AI는 협력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정책을 추진하고, 협력사들은 인력 채용 확대 및 임직원 근로조건 개선 등 자구책 마련에 힘쓰기로 약속했다.
KAI는 상생자금 지원 확대와 생산성 향상 지원, 사내 물량 외주확대 등 현재 시행 중인 상생 정책을 전반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장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를 위한 ‘경영위기 긴급자금’지원 규모를 2배(100억 → 200억)로 늘리고 거치 기간을 신설하기로 했다. 추가로 FA-50 수출기 구조조립 등 약 1500억 원 규모의 KAI 사내 물량을 외주로 확대하여 협력사에게 추가 물량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협력사는 생산성 향상 방안을 강구하고, KAI는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서 항공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Win-Win의 기틀을 마련했다.
한편 KAI는 중소기업 지원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에 중소벤처기업부의 제11호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후에도 KAI는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대·중소기업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통한 동반성장문화 확산을 위해 금융·기술 지원 등 다양한 상생 협력 정책을 지속해서 펼쳐왔다.
특히 코로나19로 경영위기에 처한 중소협력사를 위한 단가인상 지원 등 협력사의 경영회복을 위해 약 250억 원 규모를 지원하기도 했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국내외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완제기 수출 확대와 기체사업 회복 등 재도약을 위한 모멘텀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에, 협력업체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고 항공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AI는 지난 14일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워크숍’의 일환으로 29개 협력사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AI와 협력사들은 최저임금 상승 및 물가 급등으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과 젊은 인력들의 제조업 기피 현상 등 지역 항공산업이 직면한 문제들을 공유하는 한편, 이를 타개하기 위함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AI는 협력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정책을 추진하고, 협력사들은 인력 채용 확대 및 임직원 근로조건 개선 등 자구책 마련에 힘쓰기로 약속했다.
KAI는 상생자금 지원 확대와 생산성 향상 지원, 사내 물량 외주확대 등 현재 시행 중인 상생 정책을 전반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협력사는 생산성 향상 방안을 강구하고, KAI는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서 항공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Win-Win의 기틀을 마련했다.
한편 KAI는 중소기업 지원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에 중소벤처기업부의 제11호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후에도 KAI는 국내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대·중소기업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통한 동반성장문화 확산을 위해 금융·기술 지원 등 다양한 상생 협력 정책을 지속해서 펼쳐왔다.
특히 코로나19로 경영위기에 처한 중소협력사를 위한 단가인상 지원 등 협력사의 경영회복을 위해 약 250억 원 규모를 지원하기도 했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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