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특혜논란 해소 운송원가 점검
경남도가 버스업체에 대한 특혜논란을 해소하고 재정지원금제도 개선을 위해 버스업체 수입과 원가 자료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에 들어간다.
20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1차조사는 시외버스, 시내·농어촌버스 45개 버스업체가 대상이다. 도는 시·군, 용역기관 합동으로 19개반 58명을 투입한다.
합동점검반은 운송차량내역, 운행 노선의 기점, 종점, 운행거리, 운행횟수 등을 중점 점검한다. 특히 지난해 8월부터 버스업체에서 전자신고한 운행일지, 주유일지 등과 대조하여 운행수입금의 관리 실태, 운송원가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직 인건비, 유류비와 타이어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2차 조사는 8~9월경 실시한다.
경남도는 지난달 13일 경남도교통문화연수원에서 시·군 담당공무원, 버스업체 담당자 76명을 대상으로 버스업체 경영수지분석과 관련 교육을 했다.
운행수입금 현금계수 원천자료 관리를 위반하거나 누락·오류로 신고한 업체가 현장조사 과정에서 확인되면 보조금 지원때 패널티를 적용할 방침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경남도는 버스업체 재정지원금에 대한 전면 조사를 통해 운송원가가 부풀려지거나 운송수입금이 반영되지 않는 등 재정지원금 과다지원 사례를 철저히 차단하여 버스업체에 대한 특혜논란을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20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1차조사는 시외버스, 시내·농어촌버스 45개 버스업체가 대상이다. 도는 시·군, 용역기관 합동으로 19개반 58명을 투입한다.
합동점검반은 운송차량내역, 운행 노선의 기점, 종점, 운행거리, 운행횟수 등을 중점 점검한다. 특히 지난해 8월부터 버스업체에서 전자신고한 운행일지, 주유일지 등과 대조하여 운행수입금의 관리 실태, 운송원가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직 인건비, 유류비와 타이어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2차 조사는 8~9월경 실시한다.
운행수입금 현금계수 원천자료 관리를 위반하거나 누락·오류로 신고한 업체가 현장조사 과정에서 확인되면 보조금 지원때 패널티를 적용할 방침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경남도는 버스업체 재정지원금에 대한 전면 조사를 통해 운송원가가 부풀려지거나 운송수입금이 반영되지 않는 등 재정지원금 과다지원 사례를 철저히 차단하여 버스업체에 대한 특혜논란을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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